그래픽=김현국

내년 6월 3일 치러지는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사활을 걸고 나섰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2024년 총선과 2025년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승리해 ‘트리플 크라운’을 차지한다는 계획입니다. 국민의힘은 “정부·여당이 입법·행정·사법부를 장악했는데 지방권력까지 장악하면 완벽한 독재 체제”라며 결사항전 태세입니다. 선거가 아직 8개월 남은 지난 10월 지방선거총괄기획단을 일찌감치 출범시키기도 했습니다.

지난(2022년) 지방선거에선 국민의힘이 광역단체장 17곳 중 12곳을 차지하는 압승을 거뒀습니다. 윤석열 정부 출범 3개월 만인 허니문 기간에 치러진 영향이 컸습니다. 이번 선거도 이재명 정부 출범 후 첫 전국 단위 선거이긴 하지만, 대통령 취임 후 1년 만이어서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을 띨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선멤버십 가입하고 '순금 1돈' 이벤트 참여하세요]

특히 수도권 쟁탈전이 치열할 전망입니다. 더불어민주당에선 이미 박주민(은평갑), 전현희(중·성동갑), 서영교(중랑갑), 박홍근(중랑을), 김영배(성북갑) 의원 등이 서울시장에 도전할 뜻을 내비쳤고, 홍익표·박용진 전(前) 의원, 정원오 성동구청장도 후보군으로 떠올랐습니다.

국민의힘에선 오세훈 현 서울시장의 5선 도전 여부가 주목됩니다. 오 시장은 줄곧 서울시장 여론조사에서 수위를 달리고 있지만, 아직 출마 여부를 확정하진 않았습니다. 오 시장이 출마하지 않을 경우 야당 후보군으로는 나경원 의원(동작을),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등이 거론됩니다.

월간조선 12월호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한 지방자치단체장인 경기지사직은 여야 막론하고 많은 후보가 난립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에선 김동연 현 경기지사가 재도전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추미애(하남갑), 김병주(남양주을), 염태영(수원무), 한준호(고양을), 이언주(용인정), 박정(파주을) 의원 등도 거론됩니다. 이 중 추미애·김병주·염태영 의원이 강력한 도전 의지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민의힘에선 유승민 전 의원이 높은 지지율을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밖에 과거 경기지사를 지냈던 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과 경기 지역 현역 의원인 안철수(성남분당갑), 송석준(이천), 김선교(여주·양평), 김성원(동두천·양주·연천을) 의원 등이 출마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분석은 월간조선 12월호 디지털판 ‘승부처 서울·경기에 민주당 후보 난립… 국민의힘은 서울 지킬 수 있을까’ 기사에서 확인하세요. 조선멤버십 회원은 월간조선, 월간산, 톱클래스, 여성조선 디지털판 최신호를 ‘신문·잡지’ 서비스에서 무제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월간조선: 대장동 개발 사업 비리 1심 판결문 집중분석

국내 가장 영향력 있는 시사 월간지 ‘월간조선’ 12월호는 대장동 개발 사업 비리 1심 판결문 719쪽을 집중 분석했습니다. 판결문을 통해 본 대장동 사건의 개요, 사업 진행 과정, 재판부의 해석 등을 다룹니다. 이와 함께 여당이 진행하려는 ‘사법개혁’에 대한 분석과 쟁점, 핵추진 잠수함 도입에 대한 전문가 분석 등을 담았습니다.

◇월간 산 : 불을 보며 힐링하는 ‘불멍’의 세계

산악인이 가장 사랑하는 매거진 월간산 12월호 키워드는 ‘불멍’입니다. 타오르는 불꽃을 가만히 바라보는 ‘불멍’은 실제로 정서적 안정과 스트레스 감소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불멍 노하우와 불멍하기 좋은 캠핑장도 함께 소개합니다. 12월에 가기 좋은 산 4곳, 전 지리산국립공원소장의 ‘지리산 무박 산행기’, 귀촌 생활기(記)도 담았습니다.

월간지 12월호

◇톱클래스 : 계란빵, 붕어빵...업그레이드 된 ‘K-간식’

깊이 있는 인터뷰 매거진 ‘톱클래스’ 12월호에선 해외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프리미엄 계란빵부터 피자, 콘치즈, 불닭만두 등 다양한 속재료로 진화한 ‘붕어빵’ 등 한층 올라간 ‘K-간식’의 위상과 그를 향한 열정을 인터뷰로 다룹니다. 또 겨울철이면 생각나는 호떡, 토스트, 어묵 ‘성지’도 소개합니다.

◇여성조선 : 전국의 해돋이 명소

여성 생활 매거진 ‘여성조선’ 12월호에선 전국 해돋이 명소를 소개하고, <케이팝 데몬 헌터스>부터 캄보디아 해외 납치 사건까지 2025년 연예, 문화, 정치 등 각 분야별 이슈를 재조명합니다. 아름다운 트리, 눈부신 조명으로 가득한 전국 ‘크리스마스 마켓’과 축제, 모임이 많은 연말을 위해 간(肝)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식습관 가이드 6’도 소개합니다.

조선미디어 월간지는 매월 1일 오전 발행됩니다. 매주 수요일 오전에는 주간조선, 이코노미조선이 발행되니 놓치지 마세요.

멤버십에 가입하면 조선일보와 조선미디어그룹 인기 매거진 등 8종을 최신 디지털 뷰어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조선일보, 월간조선, 주간조선, 월간산, 톱클래스, 여성조선, 이코노미조선, 맛있는 한자 등입니다. 월 구독료로 환산하면 5만5000원 상당에 해당하는 혜택입니다.

최신 뷰어는 스마트폰과 PC로도 종이로 읽는 듯한 경험을 선사해 드립니다. 마음에 드는 문구에 밑줄을 긋거나 형광펜을 칠할 수 있는 ‘하이라이트’ 기능, 글을 읽다 떠오른 생각을 바로 적어두는 ‘메모 기능’ 등 다양한 기능도 사용해 보세요.

이번 달까지 가입하면 조선멤버십 회원 전용몰에서 쇼핑할 때 판매가 10%를 현금처럼 결제할 수 있는 멤버십 포인트도 5000포인트 더 드립니다. 포인트 추가 증정 이벤트도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