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북한 외교관 출신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을 향해 "앞으로는 '북한 외교관'의 언어가 아닌 '대한민국 국회의원'으로서의 품격을 기대한다"고 주장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고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전날 태 의원의 국회 본회의 대정부질문을 언급하며 "분단의 상처를 안으신 분께서 색깔론과 냉전 논리만 앞세우셔서 한 말씀 드리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태 의원은 전날 정세균 국무총리를 상대로 한 대정부 질문에서 "종전선언은 북한의 핵보유국 인정 선언이 될 것"이라며 "북핵폐기 의사가 없는데 '종전선언'이라는 선물을 김정은 남매에 갖다바치는 것은 김정은 남매에 대한 항복이라고 본다"고 했다.

이에 대해 고 의원은 "종전선언은 핵보유 인정 선언도, 김정은 위원장에 갖다바치는 선물도 아니다"며 "종전선언은 북한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아닌 대한민국, 한민족을 위한 평화로 내딛는 발걸음"이라고 했다.

고 의원은 "태영호 의원님! 여러 말씀 드리고 싶지만, 얼마 전 저와 함께 초선의원으로서 함께 한 '국회의원 선서' 를 상기시켜드리겠다"고도 했다. 고 의원은 "(국회의원 선서는)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 국민의 자유와 복리의 증진 및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하여 노력하며, 국가이익을 우선으로 하여 국회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