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공안기관이 대북 송금 내역이 기록된 장부를 발견해 600여 명이 조사를 받는 등 이 장부가 '북한판 살생부'로 떠올랐다고 대북매체 자유북한방송이 24일 보도했다.

자유북한방송에 따르면, 지난 3월 북한 함경북도 무산군에서 생활하던 대북 송금 중개인 김모씨는 업무상 중국에 방문했다가, 갑자기 탈북을 결심하고 한국으로 들어갔다.

하지만 계획된 탈북이 아니었기에 김씨가 관리해 오던 대북 송금 자료는 그대로 북한에 남은 상태였고, 김씨의 탈북 사실을 확인한 국가안전보위부가 김씨의 집을 수색해 장롱 깊숙한 곳에 숨겨져 있던 이 자료를 확보한 것이다.

이 장부에는 대북 송금과 관련 있는 탈북민 이름과 전화번호, 북한 내 송금받은 가족 이름과 주소, 액수, 날짜 등 개인정보가 적혀 있어, 보위부와 인민보안부는 이를 토대로 합동 조사단을 만들어 조사와 체포작전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북한방송은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무산 지역에서는 탈북민들로부터 송금받아온 이들의 가족·친인척이 하루 10여 명씩 보위부에 끌려가고 있고, 전국적인 조사 대상이 600여 명이나 된다"고 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조사 대상에는 탈북자 가족뿐만 아니라 보위원, 보안원, 당 간부까지 이름이 올라 있어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조사 대상자들이 남한과 관련성을 부정하고 있어 구속자 수는 많지 않다고 소식통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