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고양시 홀트학교에서 장애 학생 연주자들로 구성된 '예그리나 오케스트라'를 이끄는 박에스더 교사가 수상(受賞)하러 나오자 장내에 큰 박수가 터져 나왔다. 동료 교사들은 '홀트 예그리나 마에스트라 에스더박'이라고 쓰인 현수막을 쫙 펼쳤다. 온몸 다 쓰는 열정적 지휘로 장애 학생들을 가르쳐온 박 교사는 "저 홀로 가르친 게 아닙니다. 반주·지휘에서부터 학생들 현악기 연주를 돕는 분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의 땀과 눈물과 정성이 녹아있는지 모르실 것"이라고 했다. 수줍게 꽃다발을 건네는 축하객 중엔 초등학생 한 명도 섞여 있었다. 이 오케스트라에서 클라리넷 연주하는 주모(11)군이었다. "(선생님이 상 받아서 기분이) 괜찮아요." 표정이 유독 밝았다. 박 교사는 "네 얼굴이 '꽃'이다"며 싱긋 웃었다.

제자를 향한 스승들의 사랑은 화수분 같았다. 충남 차동초 서정숙 교사는 시상식장에서 한 탈북자 출신 제자를 떠올렸다. "갑자기 몸이 아파 응급실에 가야 했는데, 같이 갈 사람이 없어서 응급실까지 따라갔더랬지요." 서 교사는 "'돌봄'이 절실한 탈북·다문화 학생들에게 우리 사회가 보다 관심을 기울였으면 좋겠다"고 했다.

서 교사는 전교생 45명으로 폐교 위기에 놓였던 지방 학교를, 탈북·다문화 모범학교로 만들었다. 35년간 교편을 잡은 경북 정평초 박명숙 교사는 영광의 수상 자리에서도 겸손했다. "저는 아이들이 좋고 가르치는 게 즐겁습니다. 제가 큰일을 한 게 아니라 좋은 아이들과 즐겁게 생활한 것뿐입니다." 박 교사의 소감은 짧았지만, 청중석에선 박수가 길게 이어졌다.

교육부·조선일보사·방일영문화재단이 공동 제정·시상하는 '2015 올해의 스승상' 시상식이 4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제13회 올해의 스승상을 받는 주인공들의 소감은 선생님들이 왜 위대한지를 각각의 목소리로 웅변했다. 2002년 첫 수상자를 배출한 이래 올해로 13회를 맞았다. 올해 수상자까지 합쳐 총 169명의 교사가 이 상을 받았다.

4일 오후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15 올해의 스승상’ 시상식에 참석한 수상자들. 뒷줄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류원호(충북 양강초)·채용기(경기 부발중)·이재범(대전 충남기계공고)·장정훈(경기 화수고) 교사와 최금란(전북 전주신일중) 교사 대신 참석한 조카 송혁정씨, 김승만(부산 사상고)·김정은(전북 푸른학교)·이소정(서울 숭인초)·박에스더(경기 홀트학교)·장대희(강원 화계초 노일분교)·서정숙(충남 차동초)·박명숙(경북 정평초) 교사.

이날 수상의 영광은 김승만(부산 사상고), 김정은(전북푸른학교), 류원호(충북 양강초), 박명숙(경북 정평초), 박에스더(경기 홀트학교), 서정숙(충남 차동초), 이소정(서울 숭인초), 이재범(대전 충남기계공고), 장대희(강원 화계초 노일분교), 장정훈(경기 화수고), 채용기(경기 부발중), 최금란(전북 전주신일중) 교사 등 12명이 차지했다. 수상자들에게는 상금 1000만원과 연구실적 평정점 1.5점이 부여됐다.

추운 날씨에도 제자와 학부모, 동료 교사 등 200여명이 시상식에 참석해 선생님들에게 박수를 보냈다. 30년간 장애 학생들을 돌보고 가르친 김정은 전북푸른학교 교사는 "지난 30년간 학생들 덕분에 오히려 행복했고 감동 받은 순간이 많았다"며 "좀 더 따뜻한 가슴을 가진 교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재범 충남기계공고 교사가 소감으로 "학교 그만둘 뻔했던 한 제자가 지금은 중소기업 CEO로 성장했습니다. 제가 상 받는다는 소식에 금 10돈짜리 행운의 열쇠를 축하 선물로 주면서 '선생님, 퇴임하면 우리 회사 이사로 오세요'라고 제안하더라"고 하자 시상식장에 웃음이 터졌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어린 제자들을 자신의 자녀처럼 정성껏 가르치신 선생님들 덕분에 우리나라가 오늘날과 같은 '인재 강국'이 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방상훈 조선일보사 사장은 "참스승이 계시기에 우리의 공(公)교육은 살아 숨 쉬고 밝은 희망의 빛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시상식장에는 올해의 스승상 심사위원인 정원식 전 국무총리, 장우석 한국국공립고교장협의회장, 조연흥 방일영문화재단 이사장, 올해의 스승상 수상자 모임인 '한올회' 회원 등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