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도 자살한다. 세포는 더 큰 이익, 그러니까 몸 전체를 위해 자살을 선택한다. 세포자살(apoptosis)은 발생과 분화 과정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없애야 할 때, 또는 세포가 훼손돼 암세포로 변할 가능성이 있을 때 일어난다. 세포의 자살은 그래서 의학적으로 중요하다. 세포자살이 일어나야 할 상황에서 일어나지 않는 게 암(癌)의 근본원인이기 때문이다.

독감을 '감기가 악화된 것' 또는 '감기 중에 독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오해다. 감기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독감 바이러스)가 아닌 100여 가지 다른 바이러스로 생기는 호흡기 염증성 질환을 통칭한다. 감기와 달리 독감은 유행하는 시기가 정해져 있고, 감기 막는 백신은 없지만 독감 백신은 있다. 감기 바이러스는 공기보다 타액으로 감염되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는 게 가장 좋은 예방법이다.

이 책은 긴장하면 왜 손에 땀이 나는지, "사랑한다"는 말은 어느 쪽 귀에 속삭여야 효과적인지, 양을 세면 왜 잠이 오는지 등 과학상식은 물론 축구에서 무회전 프리킥의 비밀, 알아두면 요긴한 식약(食藥) 궁합 같은 흥미로운 소재로 속을 채웠다. 학창 시절 쉬는 시간에 까먹곤 하던 도시락처럼 술술 읽힌다.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교양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