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출석한 박지원 국정원장. /연합뉴스

박지원 국정원장이 이른바 ‘MB 국정원 사찰성 정보’ 공개 논란과 관련 “국정원은 행정 절차만 이행할 뿐”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정원을 ‘선거 개입’ 등 정치 영역으로 다시 끌어들이려는 것은 매우 유감이다. 국정원 개혁을 후퇴시킨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장은 최근 비공개 간담회에서 “국정원의 입장은 확실하다”며 “과거 불법 사찰도 잘못이지만 정치와 절연(絕緣)해 온 ‘문재인 정부 국정원’에서 이것을 정치에 이용하거나 이용되게 두는 것은 더 옳지 못하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국정원은 법에 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게 오직 법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며 “최근 언론보도는 대법원 판결에 따라서 당사자들이 공개청구를 하고 받은 청구인들의 자료가 언론에 나갔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당사자들이 자료를 어떻게 이용하는지에 대해 이래라저래라 할 권한은 없다”며 국정원의 행정 절차만 이행하는 것이라고 했다. 국정원의 정보 공개를 ‘선거 개입’ 등 정치적으로 해석하지 말라는 취지다.

박 원장은 “국정원은 정보공개 청구가 들어오면 개별적으로 자료를 확인하고 있지만, 전체를 선제적으로 확인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국회에서 과거 관련 부서 현황, 청와대 보고 시스템에 대해 자료를 요청했지만, 현황 자료를 보고하려고 해도 DB(데이터베이스)를 열고 자료를 찾아야 가능하다”고 했다.

박선원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이 지난해 11월 26일 국회 정보위원회의에서 열린 예산결산소위원회에서 국정원 관계자들(모자이크 처리)과 대화하는 모습. /연합뉴스

지난해 말 출범시킨 ‘사찰 정보 TF(테스크포스·전담 기획단)’를 확대 개편해 정식 조직으로 격상할 방침도 밝혔다. 박 원장은 “국정원은 자료를 숨길 이유가 하나도 없다”며 “정보공개 청구에 대응·협력하기 위해 현재 운영 중인 TF는 정식 조직으로 격상해 운영할 것”이라고 했다.

현 ‘사찰 정보 TF’ 단장은 박선원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이다. 연세대 통일연구원 출신인 박 실장은 노무현 정부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전략비서관 등을 지냈다. 문재인 정부 들어선 상하이 총영사, 서훈 국정원장 특별보좌관 등을 거쳐, 지난해 7월말 박지원 원장 취임 이후 기조실장에 올랐다. 국정원 기조실장은 조직의 예산과 인사 관리 등을 총괄한다.

박 원장은 또 간담회에서 “정보공개 청구 대응 과정에서 명백한 불법이 확인된다면 마땅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그러나 당사자들이 정보를 청구하고 이것이 언론에 공개되고, 정치권에서 공방이 야기되고 국정원이 다시 정치의 한가운데로 가는 악순환은 막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언제까지 국정원 60년을 놓고 공방할 수 없기 때문에 제가 정보위에서 특별법을 통한 처리를 아이디어 차원에서 제안했다”고 했다.

박 원장은 “제가 취임한 이후 여성, 청년, 장애인 역량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며 “최초의 여성 차장 임용에 이어 여성 간부를 대폭 확대하고 있고, 장애인 채용도 작년에 이어 진행 중”이라고 했다. 그는 “국정원법에 명시된 사이버안보, 산업기술 유출·해외연계 경제질서 교란 대응, 우주정보 업무 강화에도 노력하고 있다”며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서울 내곡동 국정원 본관과 그 앞의 원훈석(院訓石). '소리 없는 헌신(獻身) 오직 대한민국 수호(守護)와 영광(榮光)을 위하여'. /국정원 조선일보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