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자유민주주의 국가 진영 어디에도 이런 언론독재법, 재갈법은 없습니다.”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정문 앞. 오전 8시 30분부터 열린 언론중재법 개정안 통과 반대 ‘범국민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첫 주자로 나선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같이 말하면서 “이 법안은 수정이 아니라 폐기의 대상”이라고 했다. 이 행사는 시민 단체, 언론사 노조 등 250여 개 단체, 4만여 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언론독재법 철폐 투쟁을 위한 범국민 공동투쟁위원회(공투위)’ 주최로 진행됐다.

이날 자정까지 이어진 국민 필리버스터에는 시민 단체를 비롯해 교수, 학생, 전·현직 언론인 등 100여 명의 국민이 참여해 한 명씩 자유 발언을 이어 갔다. 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 소장은 “헌법에 보장된 언론의 자유를 질식시키는 악법을 우리가 눈 뜨고 방관할 수는 없다”고 했다. 이명재 한국대학생포럼 대표는 “법이 통과되면 나라가 특정 집단에 의해 검열됨으로써 개성이 사라지고 자유롭게 생각할 수 없게 될 것이다”고 했다.

지난 24일과 25일에 이어 세 번째 필리버스터를 연 공투위의 이영풍 집행위원장은 “오늘 자정을 넘기고 31일까지도 야당이 필리버스터를 한다면, 8월 임시국회 통과는 저지할 수 있다”며 “국민이 나서 여당에게는 독재 심판을, 야당에는 감시와 응원을 보내야 한다”고 했다.

국회 주변에선 언론 관련 단체들의 항의도 이어졌다. 오전 11시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언론 5단체는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언론·표현의 자유는 다른 모든 자유를 자유롭게 하는 기본권 중의 기본권”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를 제한하고 위축시킬 법안을 사회적 합의 없이 강행하는 것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피 맺힌 역사를 부정하는 퇴행”이라고 했다. 오후 2시 40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는 한국기자협회 등 7개 언론단체들이 모여 “(개정안은) 민주주의 근간인 언론 자유를 말살하는 것으로, 대한민국을 다시 군부 독재 정권과 같은 어두운 시대로 되돌리는 짓”이라며 “개정안 본회의 강행 처리를 즉각 중단하고, (개정안이) 정부로 이송될 경우 문재인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