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성이 24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1차전 우루과이와의 경기에 후반 교체 투입되고 있다./뉴스1

우루과이전을 통해 월드컵 데뷔전을 치른 조규성(24·전북)이 하루아침에 세계적인 SNS(소셜미디어) 스타로 떠올랐다. 후반 교체 출전으로 경기를 뛴 시간은 단 20분이지만, 그의 훈훈한 외모가 국내외 축구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공격수 조규성. /인스타그램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24일(한국 시각) 오후 10시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우루과이와의 조별리그 H조 1차전에서 0대 0 무승부를 거두며 승점 1점을 챙겼다. 조규성은 이날 후반 29분 황의조(30·올림피아코스)를 대신해 들어가 첫 월드컵 무대를 밟았고 추가시간 7분을 더해 23분을 뛰었다.

우르과이전 이후 조규성의 소셜미디어 팔로워 수가 폭증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그가 얼굴을 비춘 시간은 짧았지만, 경기 종료 후 온라인상에는 ‘KOREA 9’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같은 각종 SNS에서 조규성을 찾는 글들이 쏟아진 것이다. “한국 등번호 9번 선수 누구냐”는 질문이 영어·아랍어·스페인어 등 다양한 언어로 등장했고 그 뒤에는 하트 모양 이모티콘이 빠지지 않았다.

조규성의 인스타그램도 불이 났다. 경기 전 4만여명 수준이었던 팔로워 수는 실시간으로 늘어 25일 오후 3시 기준 35만명을 훌쩍 넘겼다. 게시물은 5개뿐이지만 모든 글에 ‘좋아요’가 폭증하고 있다. 또 자국어를 한국어로 번역한 듯 조금 어색하지만 애정 가득한 댓글도 넘쳐나고 있다.

조규성이 지난 19일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오전 훈련을 마친 뒤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처럼 해외 팬들의 관심이 집중된 이유는 조규성의 훈훈한 외모 덕분이다. 네티즌들은 “얼굴도 잘생기고 축구도 잘한다” “배우처럼 생겼다” “꽃미남이다” “너무 잘생겨서 사랑에 빠졌다” “덕분에 월드컵 보는 게 신난다”는 글과 조규성의 사진을 게시하고 있다.

이미 K리그에서도 ‘훈남 축구선수’로 유명했던 그답게, 국내 팬들 역시 “전 세계의 보는 눈은 똑같다”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 같다” “나만 알고 싶던 선수인데 모두가 알아버려 큰일 났다” 등 유쾌한 글을 남기고 있다.

한국과 우루과이 경기에서 조규성이 슛을 날리고 있다. /연합뉴스

조규성은 자신을 향한 스포트라이트를 알고 있다면서도 월드컵에만 집중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그는 우루과이전을 마친 뒤 인터뷰에서 “동료 선수들도 계속 SNS 팔로워 수 얘기를 한다”며 “그게 중요한 게 아니다. 경기장에서 보여드려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아쉽다”고 말했다.

이어 교체 초반 빗나갔던 기습 슈팅을 떠올리며 “분위기 반전을 해내고 싶었다. 기회가 와서 한번 때려보자 했는데 아쉽게 빗나갔다. 너무 의욕이 앞섰던 것 같아 동료들에게도 미안한 마음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할 만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다음 경기에서는 더 잘할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생겼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