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POSCO경영관. 세계적 유명 인사 특강은 물론 클래식 공연까지 가능한 오디토리움과 연회장이 마련되어 있다.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 제공

급속하게 우리 삶에 뿌리내린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을 넘어 생산·유통·금융 등 모든 분야에 걸쳐 폭발적인 변화의 동인(動因)으로 작용하고 있다. 산업 간 융합과 플랫폼 경제가 확산되며 ‘탈(脫)경계’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미래 맞춤형’ 도약과 시도가 필수 불가결한 시대가 된 것이다.

이러한 변혁의 시기에 기업을 경영하는 리더는 누구보다 분주하다. 다양한 분야에서 최신 정보를 습득하고 그에 맞는 경쟁력을 키워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바쁜 시간을 쪼개 전문 교육과정에 투자한다. 각 산업 리더와 각종 정보 교류는 물론 인맥까지 쌓으며 시시각각 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한 이슈와 트렌드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기업 경쟁력은 강화하고 조직의 체질은 스마트하게 개선할 수 있다.

고려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원장 김상용)은 탈경계적 혁신을 전파하는 가장 대표적인 교육기관이다. 특히 국내 최초로 개설된 ‘최고경영자과정(Advanced Management Program·이하 AMP)’은 독보적인 경영교육 시스템으로 한국 산업의 핵심 리더들에게 도약의 디딤돌이 되고 있다.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 AMP 과정 수강생들이 수업에 열중하고 있다.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 제공

◇분야를 넘나드는 다채로운 커리큘럼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 AMP 과정은 오랜 전통을 지닌 전문경영인 양성 과정이다. 1975년 국내 최초로 개설돼 40여 년 동안 500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기업은 물론 정부 산하 단체, 국영 기업체 등 사회 각 분야 리더가 글로벌 비즈니스에 필요한 최신 경영 이론과 전략을 학습하고 실전에 응용할 수 있게 교육하고 있다.

AMP 과정은 개설 이후 양질의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해 왔다. AMP의 커리큘럼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과 실제 비즈니스 필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핵심 요소들로 채워져 있다. 세부적으로는 ▲신(新)시장 개척 전략 ▲글로벌 경제 환경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 ▲인문학 및 예술 교양 등 CEO에게 필요한 융합 지식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해 8월 고려대 LG-POSCO경영관에서 최고경영자과정(AMP) 제93기 수료식을 진행했다. 제93기 수료자들이 학위모를 던지며 기뻐하고 있다.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 제공

학기 중 진행되는 필드트립 역시 고려대 AMP 과정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이다. 수강생은 글로벌 산업 현장 및 해외 유수 대학을 탐방하며 현지 석학·전문가 특강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방문국의 현지 문화를 생생하게 체험하며 글로벌 리더로서 요구되는 역량과 태도도 기를 수 있다. 지난 2018년에는 태국 방콕에서 열린 경영학 관련 학회 ‘아시아마케팅국제학회(ICAMA)’에 참여해 보다 심도 있는 학술 탐구 기회를 가졌다.

그뿐만 아니라 커리큘럼에 ‘선후배 합동 특별 주제 세션’도 있다. 관심 있는 주제를 선후배 기수가 함께 수강함으로써 폭넓은 학문적 교류부터 심층적인 지식 탐구까지 동시에 이루어진다.

◇국내 최고(最高·最古)의 인적·물적 교육 인프라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 AMP 과정의 또 다른 장점은 바로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다. 강신호 동아제약 회장(1기), 고(故) 구본무 LG그룹 회장(5기), 한상대 전 검찰총장(77기), 진옥동 신한은행장(84기),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85기) 등이 AMP 과정을 밟은 교우들이다.

지난해 12월 서울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열린 제34회 고대최고경영대상 시상식 및 송년 후원의 밤에 수많은 교우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 제공

수료생들은 모두 AMP 교우회(약 5000명)에 참여할 수 있으며, 수료 후에도 ▲조찬 세미나 ▲비즈니스 포럼 ▲봉사 모임 ▲레저 동호회 등 지속적인 교류의 장이 마련되어 있다.

AMP 과정 수업이 진행되는 고려대 서울캠퍼스의 두 개 경영관은 초대형·최첨단 교육시설을 자랑한다. LG-POSCO경영관은 세계적 유명 인사 특강은 물론 클래식 공연도 할 수 있는 오디토리움(auditorium·강당)이 갖춰져 있으며, 수강생들이 편안하게 식사하고 교류할 수 있는 연회장까지 있다. 2013년 세워진 현대자동차경영관은 지상 5층, 지하 4층의 1만5470㎡(약 4680평) 규모로, 전액 고려대 졸업생 및 기부자 후원으로 건립된 공간이다. 이 건물에는 각종 학회 및 세미나를 진행할 수 있는 스터디룸 50여 개가 마련되어 있고, AMP 수강생 전용 강의실과 라운지가 별도로 구비돼 있다.

한편 고려대 경영전문대학원 AMP 과정은 2023년도 전기 신입생(95기)을 모집하고 있다. 기업 CEO·임원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이 있는 인사 등 50~60명 내외를 선발한다. 원서는 2월 24일(금)까지 접수한다. 교육 기간은 오는 3월 10일(금)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3월 13일(월)부터 약 16주간 진행된다. 수업은 매주 월요일(오후 6시 10분~9시)에 이뤄진다. 입학 전형과 지원서 제출 관련 내용 문의는 고려대 경영대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2)3290-1695, 팩스 (02)921-2619, 홈페이지 biz.korea.ac.kr/eec/amp/int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