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브랜드(brand)가 넘쳐나는 시대, ‘소비자와 감성으로 연결된 브랜드’ ‘소비자로부터 꾸준히 사랑받는 브랜드’가 롱런(long run)하는 법이다. 소비자 마음에 확실하게 먼저(First) 자리 잡은 브랜드가 시장에서 최고(Best)가 된다.

조선일보와 한국소비자평가위원회는 오늘(15일) ▲탁월한 품질 ▲좋은 이미지 ▲지속 가능한 사회공헌으로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업종별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했다. ‘소비자가 선택한 2022 최고의 브랜드(2022 First & Best Brands Chosen by Consumer)’는 지난 1년간 어떤 브랜드가 소비자의 사랑을 받았는지 살펴보는 척도(尺度)이다. 지난 8월 29일부터 1개월간 소비자와 전문가 집단이 분야별 브랜드 가치를 평가했고, 서울 및 6대 광역시 거주 20~59세 남녀 1000여 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올해는 금융서비스·교육서비스·패션·유통·보험 등 6개 분야에서 총 40개 기업·브랜드를 뽑았다. 스타벅스코리아가 3년 연속 ‘소비자가 선택한 최고의 브랜드’ 영예를 차지했다. 인프라닉스는 3년 연속 스마트ICT플랫폼 부문에서 정상을 이어갔다. 힘펠 ‘휴벤’은 환기시스템 부문에서 3년 연속 1위를, 케어원 ‘터미닉스’도 3년째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고래사어묵’(프리미엄 수제어묵), ‘아파트멘터리’(아파트인테리어), DW바이오 ‘에어데이즈’(보건용 마스크), 포크스테이션 ‘퀸즈포크’(돈육)도 각각 2년 연속 최고 자리에 오른 브랜드다.

이랜드월드 ‘스파오’는 SPA 패션 부문에서 인기를 증명했고, 아모레퍼시픽 ‘설화수’는 럭셔리 스킨케어 부문에서 ‘넘버원’이 됐다. SK시그넷은 1분 충전에 최대 32km 주행할 수 있는 초급속 충전기로 소비자 니즈(needs)를 충족시켰다. AIA생명 ‘(무)AIA 건강+ 암보험(갱신형)’은 암보험 부문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KB증권 ‘KB 인생 신탁’은 종합재산신탁 서비스 부문에서, KB헬스케어 ‘오케어(O’CARE)’는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넷마블힐러비 ‘V&A 뷰티’의 ‘롱 웨어 쿠션파운데이션’은 예술적 감성과 기능성으로 소비자 마음을 파고들었다. 크린토피아 ‘블랙라벨’은 명품세탁 브랜드 부문에서 소비자를 감동시켰다. CJ웰케어는 ‘이너비’와 눈건강기능식품 ‘아이시안’으로 소비자가 뽑은 2관왕에 올랐다. 또한 ‘프리드라이프’는 상조 서비스, ‘프리드투어’는 여행사 부문에서 나란히 영예를 안았다.

이외에 ▲신한은행 ‘마이쏠’(자산관리) ▲하나손해보험 ‘하나에코플러스’(자동차보험) ▲SK매직 ‘에코클린’(음식물처리기) ▲한국존슨앤드존슨판매 ‘뉴트로지나’(보습스킨케어) ▲대원제약 ‘콜대원’(감기약) ▲동화약품 ‘후시드크림’(기능성 화장품) ▲네오팜 ‘리얼베리어’(더마코스메틱) ▲덴마크 하이엔드 보청기 ‘와이덱스’(의료기기 보청기) ▲'화해’(뷰티 플랫폼) ▲머스카 ‘슬리핑보틀’(릴랙싱 음료)이 대중적인 인기를 과시했다. ▲티와이에스 ‘에델코첸’(주방용품) ▲'마리오아울렛’(아울렛) ▲골프존 ‘비전홈’(가정용 골프 시뮬레이터) ▲'BBQ’(치킨프랜차이즈) ▲'에듀윌’(공무원·자격증 교육) ▲근로복지공단 ‘푸른씨앗’(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 ▲'한양여자대학교’(대학교) ▲'설탭’(과외플랫폼) ▲'기탄사고력교실’(저학년 전문 공부방) ▲'노바키드’(어린이 화상영어)도 각 부문 최고 브랜드로 등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