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의학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의학수다 채널 ‘닥터 프렌즈’가 첫 책 ‘내 이웃집 의사 친구, 닥터프렌즈’를 발간했다.

의학수다 채널 ‘닥터 프렌즈’가 첫 책 ‘내 이웃집 의사 친구, 닥터프렌즈’를 발간했다.

닥터프렌즈는 정신건강의학과 오진승 전문의, 이비인후과 이낙준 전문의, 내과 우창윤 전문의가 의기투합해 ‘우리끼리만 친하게 지내지 말고 환자와도 친하게 지내보자’는 목표로 만든 유튜브 채널이다. 지난 2018년 첫 영상을 올린 이후 현재 약 73만명이 구독하고 있다.

‘내 이웃집 의사 친구, 닥터프렌즈’는 세 사람이 유튜브에서 미처 풀어놓지 못했던 세 의사의 인생 이야기 확장판이자, 일상생활 속에서 건강에 대한 막연한 불안을 품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의학 정보서다.

1장 ‘세상 어디에도 없는 병원’에서는 닥터프렌즈를 시작하게 된 계기와 각자의 목표뿐 아니라 ‘만성 질환 환자에게 산삼 VS 약’ 등 궁금하지만 의사에게 직접 물어보기는 어려운 질문들을 모아 그들만의 특별한 처방을 내려준다. 2장 ‘친절한 Q&A,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는 이비인후과, 내과, 정신건강의학과 관련 자주 접하는 건강 고민들을 문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입 냄새를 줄이는 방법’ ‘현실적으로 실천 가능한 식이요법’ ‘우울한 기분이 지속된다면’ 등 생활과 밀접한 의학적 의문에 대해 세 전문의의 견해를 들어볼 수 있다. 3장 ‘시끌벅적 세 사람의 이야기’는 세 저자가 의과대학 진학을 결심한 계기부터 예비 의사 시절의 ‘치열했지만 찬란했던’ 에피소드를 에세이처럼 차분히 풀어낸다.

저자들은 “의학만큼 우리 몸보다 우리와 더 가까이 있는 과학은 없다. 의학에 대한 거리감이 책을 통해 해소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