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족(Home族)’ 전성시대다. 코로나19로 비대면이 일상화되며 ‘홈트(홈트레이닝)’와 ‘집밥’ ‘홈술’ 등 집에서 여유 있게 즐기는 다양한 활동들이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로 건강과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최고의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사람들은 집 안에 힐링 플레이스를 꾸미고 ‘거리두기’에 나섰다. 그 때문에 ‘홈트’ ‘홈캉스’ ‘홈바’ ‘홈파티’에 이어 최근에는 집에서 영양을 관리하는 이른바 ‘홈뉴트리션(Home Nutrition)’이 핫한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홈뉴트리션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보통 영양제를 비롯해 내 몸에 필요한 건강기능식품 섭취를 가장 먼저 떠올린다. 또 다이어트를 위해 식단을 조절하는 식이요법을 시도하기도 한다. 그러나 영양 섭취에만 치중하다 보면 자칫 맛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가뜩이나 코로나19가 ‘코로나 블루(코로나19로 인한 우울감이나 무기력증)’를 가져와 일상의 즐거움이 줄어든 마당에 ‘먹는 즐거움’마저 빼앗긴다면 마음의 건강을 해치게 될지도 모른다.

이에 맛과 영양을 모두 잡을 수 있는 홈뉴트리션 식재료로 한우(韓牛)가 각광받고 있다. 우리 땅에서 나고 자란 한우는 우리 몸과 가장 잘 어울리는 신토불이(身土不二) 식재료이다.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환절기, 홈뉴트리션에 가장 잘 어울리는 한우와 함께 미식 기행을 떠나본다.

'홈뉴트리션' 최고 식재료인 한우는 스테이크, 불고기, 곰탕 등 다양한 메뉴로 즐길 수 있으며 영양학적으로도 만점 보양식이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제공

◇홈뉴트리션에는 한우, 이유 있는 선택

한우가 홈뉴트리션에 적합한 이유는 단연 영양학적으로 우수하기 때문이다. 한우에는 3대 영양소인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을 비롯한 9가지 필수 아미노산, 그리고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 칼륨, 비타민B군, 타우린 등 다양한 무기질이 풍부하다.

또한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 비율이 절반을 넘고, 감칠맛을 좌우하는 올레인산이 수입 소고기에 비해 월등하게 많다. 올레인산은 건강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건강을 해치는 LDL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키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 이렇듯 한우는 홈뉴트리션을 위한 최고의 식재료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영양뿐만 아니라 감칠맛과 고소함, 단맛까지 느껴지는 한우의 다양하고 풍부한 식감은 행복한 홈뉴트리션을 가능하게 해주는 또 하나의 포인트이다.

◇한우로 즐기는 3가지 홈뉴트리션 요리법

한우를 즐기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구이와 스테이크가 있다. 구이와 스테이크 재료는 부드러운 안심과 풍미 가득한 등심, 그리고 최근 스테이크계의 대세가 된 채끝 등이다.

후추와 소금 등 각종 향신료로 밑간(시즈닝)을 해놓으면 한우 스테이크를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최근에는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 증가 추세에 맞춰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미리 시즈닝을 한 스테이크 부위도 판매하고 있다. 이제는 굳이 고급 식당에 가지 않아도 오붓하게 나만의 한우 스테이크 파티를 열 수 있다.

또 다른 방식으로 한우를 즐기려면 불고기나 갈비찜과 같이 양념에 재워 먹는 방법이 있다. 특히 이런 요리법을 쓰면 한우 본연의 맛뿐만 아니라 양념의 단맛과 짠맛이 함께 어우러져 어린 자녀들이 매우 좋아하는 메뉴를 만들 수 있다. 불고기 재료는 설도, 목심, 앞다리 등 기름기가 적은 부위가 주로 쓰인다. 고기를 재우고 난 뒤 양념이 골고루 밸 수 있도록 30분~1시간가량 숙성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유튜브 등에서 따라 하기 쉬운 불고기 양념 간단 레시피를 얻을 수 있다.

한우를 보양식으로 완벽하게 즐기려면 고아 먹어야 제격이다. 누구나 인정하는 ‘국민 보양식’ 한우 곰탕은 국물 요리의 진수이다. 사골과 우족, 도가니, 머리 등 다양한 부위를 푹 고아 만든 한우 곰탕은 예로부터 최고의 보신 메뉴로 인정받아왔다.

한우 곰탕을 제대로 우리려면 손이 많이 가서 집에서는 쉽게 도전하기 힘들다. 이 때문에 맛과 영양 그리고 편리함까지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식 대체식품) 제품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전국한우협회와 NS홈쇼핑이 손잡고 선보인 ‘한우한마리 꼬리곰탕’ 등 다양한 한우 HMR 제품으로 가족의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할 수 있다.

언택트 시대, 한우도 온라인 구매

한우 홈뉴트리션을 시작하는 최적의 방법으로 ‘스마트 온라인 구매’가 각광받고 있다.

한우 산업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 설립된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온라인 사이트 ‘한우유명한곳’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한우 인증점부터 한우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판매몰까지 한곳에 모아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다양한 한우 요리 레시피와 한우 정보를 게시해 스마트하게 한우 홈뉴트리션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이밖에 전국 농-축협과 영농조합이 운영하는 브랜드몰에서도 질 좋은 한우를 안심하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다양한 기획전과 요리법에 따라 원하는 부위를 고를 수 있다.

또한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와 전국한우협회는 매년 11월 1일을 ‘한우가 제일, 으뜸’이라는 뜻을 담아 ‘대한민국이 한우먹는 날’로 지정했다. 이날을 맞아 한우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할인 행사와 이벤트도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