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전 의원은 13일 여권에서 추진하는 ‘친일파 파묘법’과 관련해 “국립묘지에 원수가 있는데 국가유공자들, 애국선열 지사들이 저승에서 좌정할 수가 있겠느냐”며 “여러분이 돌아가신 다음에 옆에서 원수가 귀신이 돼서 논다고 하면 있을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전 의원

강 전 의원은 이날 민주당 송영길 의원 등이 공동 주최한 '상훈법·국립묘지법 개정을 위한 국회 공청회'에서 기조 강연을 맡아 "우리 민족은 귀신 신앙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전 의원은 민주당 소속으로 내리 4선(選)을 했고, 지난 21대 총선에 불출마했다. 현재 민주당 '역사와 정의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강 전 의원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민주 인사인데, 5·16 군사 쿠데타 주범들하고 같이 있다"며 "살아있는 사람도 이게 용납이 안 되는데, 죽은 사람도 용납이 안 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에선 최근 '친일파'로 분류된 인사의 현충원 안장을 막고, 이미 안정된 경우 강제로 이장할 수 있게 하는 '국립묘지법 개정안' 처리를 추진하고 있다. 이른바 '파묘법'이다.

민주당에선 여러 의원이 파묘법을 발의했다. 권칠승 의원은 지난 11일 친일반민족행위자의 국립묘지 안장을 금지하고, 유골이나 시신을 다른 장소로 이장할 수 있도록 하는 국립묘지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지난달엔 김홍걸 의원이 친일반민족행위자를 국립묘지 밖으로 이장케 하는 법안을 대표 발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