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바람은 어디서 불어와요?" 바람이 부는 어느 날, 아이가 제게 물었습니다. 그래서 바람 방향을 알 수 있는 풍향계를 만들어 보자고 했죠. 아빠와 아이가 함께 자연의 신비를 배울 수 있는 풍향계〈사진〉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준비물은 지우개가 달린 연필, 빨대, 두꺼운 종이, 접착 테이프, 종이컵(플라스틱 컵), 핀과 가위입니다.

1. 풍향계의 앞날개와 뒷날개를 만들기 위해서 두꺼운 종이에 직각삼각형 2개를 그리세요. 한 변을 4~5㎝ 길이로 그리고 가위로 삼각형으로 오리세요.

2. 가위로 오린 두 삼각형은 빨대 양 끝에 접착 테이프로 붙이세요. 삼각형 방향은 한쪽을 가리키도록 붙이면 됩니다. 그리고 빨대 중앙에 핀을 꽂아서 빨대가 회전하도록 만들어보세요.

3. 바닥에 풍향계를 지지할 수 있는 두꺼운 골판지나 접시 또는 종이판을 준비하고, 종이컵(또는 플라스틱 컵)을 뒤집어서 바닥에 붙이세요. 지우개가 달린 연필을 뒤집어진 종이컵 밑면 중앙에 꽂으세요. 연필이 잘 붙어 있게 테이프로 고정하면 됩니다.

4. 동서남북을 표시한 색종이를 연필에 끼워 넣으세요. 그러고 빨대 중앙에 꽂은 핀은 연필 지우개에 끼우세요. 풍향계가 제대로 돌아가면 완성입니다.

5. 이제 선풍기를 켜고 바람이 부는 쪽으로 풍향계가 움직이는지 실험하면 됩니다.

바람이 어느 쪽에서 불어오는지 알 수 있는 풍향계를 만들기는 약 5세부터 8세까지 아이와 아빠가 함께 만들기를 권장합니다. 아이가 동서남북이라는 방위를 알 수 있고 나침반은 어떻게 움직이는지 자연과학 현상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