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은 28일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의 ‘30억 달러 비밀 합의서’ 의혹에 대해 “합의서는 가짜”라고 했다. 국정원 출신인 김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민주당은 합의서가 가짜라고 단정하는 것이냐’는 물음에 “그렇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합의서가 가짜라고 주장하는 이유에 대해 “일단 후보자가 강력하게 김대중 정부를 모함하기 위한 위조(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만약 해당 문건이 사실로 밝혀지면 후보자 사퇴는 물론이고 본인의 인생과 모든 걸 책임지겠다 이렇게 강력하게 얘기할 정도”라고 했다. 김 의원은 이어 “아직까지 그것에 대한 별다른 증거자료가 나온 것도 아니고 그렇기 때문에 임용에는 전혀 연관 없는 사항인 것 같다”고 했다.

김 의원은 합의서에 담긴 사인이 박 후보자의 것과 유사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거기에 대해서 박 후보자는 ‘위조했다’ 이렇게 단정적으로 말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누가 어떤 목적으로 위조했다고 봐야 하느냐’는 물음에는 “그건 알 수 없는 얘기라 우리가 추정하는 건 (좀) 그렇다”며 “만약 (위조가) 밝혀지면 당연히 엄청난 책임을 져야 된다”고 했다. 합의서 위조 의혹에 대한 조사 가능성에 대해서는 “며칠 사이에 이게 밝혀지지도 않을 것이고, 만약 정말 가짜라고 확신이 든다면 야당에서 그런 관련 의혹과 추론이 가능한 걸 제기하면 거기에 대한 조사는 해야 한다”고 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27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열린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가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성사 과정에서 총 30억달러를 북한에 별도로 제공하는 문건에 서명한 의혹을 제기하며 공개한 문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