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전 비서 A씨는 성추행 피해 사실을 서울시 내부에 알리고 도움을 요청했으나, 동료 직원들이 “박 시장은 그럴 사람이 아니다”고 하는 등 피해 사실을 묵살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전 비서 A씨 측은 13일 오후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는 서울시 내부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시장은 그럴 사람이 아니라며 시장의 단순한 실수로 받아들이라’는 요구를 받았다고 했다.

이어 “비서의 업무를 시장의 심기를 보좌하는 역할이자 노동으로 일컫거나, 피해를 사소화하는 등의 반응이 이어져 더 이상 피해가 있다는 말조차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고 박 시장을 곧바로 고소할 수 없었던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피해자는 지속적으로 피해에 대해 여러 차례 걸쳐 피해를 호소했다”며 “(A씨가) 동료 비서관에게 부서를 옮겨줄 것을 요청하며 언급한 적도 있다”고 밝혔다.

A씨 측은 “피해자는 부서 변경을 요청했으나 시장이 이를 승인하지 않는 한 불가능했다”며 “더 이상 피해가 있다는 말조차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고 했다.

A씨 측은 “본인의 속옷차림 사진 전송, 늦은 밤 텔레그램 비밀 대화방 대화 요구, 음란한 문자 발송 등 점점 가해의 수위는 심각해졌고, 심지어 부서 변경이 이뤄진 이후에도 (박 시장의) 개인적 연락이 지속됐다”고 했다.

박원순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A씨의 글.

A씨는 박 시장의 비서 자리를 본인이 원했거나 자진해 지원한 적이 없다고 했다. A씨 측은 “피해자는 공무원으로 임용돼 서울시청이 아닌 다른 기관에서 근무하던 중 어느날 오전 서울시청의 전화 연락을 받고 그날 오후 시장실 면접을 보게됐다”고 했다.

이어 “그리고 비서실에 근무하라는 통보를 받아 비서실에서 4년 여 근무하게 됐다”며 “피해자는 시장 비서직으로 지원한 사실이 없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