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박원순 서울 시장의 죽음을 애도하는 검은 넥타이를 매고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10일 박원순 서울시장의 명복을 한목소리로 빌었다. 그러나 민주당 의원들 중 박 시장을 둘러싼 미투 논란을 언급한 이는 없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회의에서 “충격적이고 애석하다”며 “박 시장께서 황망하게 유명을 달리하셨다.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검은색 양복에 넥타이를 맸다.

이 대표는 박 시장에 대해 “고인은 저와 함께 유신시대부터 민주화운동을 해온 오랜 친구”라며 “성품 온화하고 부드러우면서 의지 강단 갖춘 외유내강한 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80년대 이후 시민운동 씨앗 뿌리고 크게 키워낸 시민운동계의 탁월한 인권변호사였다”고 했다.

이 대표는 “서울시장이 된 후에는 서울시민 위해 모든힘 쏟아 일해왔다”며 “민주당은 평생동안 시민 위해 헌신하신 고인 삶의 명예를 기리며 고인 가시는 길에 추모의 마음을 바친다”고 했다. 또 “고인이 아끼셨던 서울시정에 공백이 없도록 각별히 챙기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박 시장의 비통한 소식에 참담한 심정을 감출 수 없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