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서울 종로에서 당선된 이낙연 전 총리가 18일 윤미향 당선자의 일본군 위안부 성금 유용 의혹과 관련해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여당이 윤 당선자와 관련한 야권의 의혹 제기를 ‘친일 공세’라며 반박해온 가운데, 민주당 핵심 인사로 꼽히는 이 전 총리가 이같이 말한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이 18일 광주 상무지구의 한 음식점에서 21대 총선 호남 지역 당선인들과 오찬을 하고 있다.

최근 여권 내에선 ‘윤 당선자 문제가 심각하다’ ‘빨리 손절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이 전 총리의 이날 발언에 따라 민주당 지도부 기류가 바뀌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 전 총리는 이날 5·18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광주를 참배한 뒤 광주 지역 민주당 당선자들과 오찬을 했다. 이후 기자들과 만난 이 전 총리는 윤 당선자 관련 질문에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당과 깊이 상의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윤 당선자 관련 보도를 지켜봤느냐’는 질문에는 “다까지는 아니지만 대체로 흐름은 알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은 최근까지 윤 당선자 관련 논란에 대해 “윤 당선자의 30년 활동까지 부정해선 안 된다” “지금 쏟아지는 공격은 친일 세력의 부당한 공세”라고 해왔었다.

그러나 이날 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일반 국민의 법 감정과 소위 국민정서법, 더 나아가서는 보편적 감정에 과연 부합하느냐의 기준으로 볼 필요가 있다”며 처음으로 공개 비판을 했다. 이어서 이 전 총리까지도 “엄중”이라는 표현을 쓰면서, 당 안팎에선 “윤 당선자 관련해 민주당 지도부가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얘기 아니겠느냐”며 “무조건 두둔하던 기존 기류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