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라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기부금 사용 내역이 불투명하다는 논란에 대해 민주당 의원이 "친일·반인권·반평화 세력의 최후 공세"라고 했다. "오늘 침묵하면 보수 망나니의 칼춤은 바로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 목덜미를 겨누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민주당 초선 당선인도 "친일 세력의 부끄러운 역사 감추기 시도"라고 했다. 이러자 의혹 당사자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도 "저에 대한 공격은 보수 언론과 통합당이 만든 모략극" "친일 세력의 부당한 공격"이라고 했다. 그는 "6개월간 탈탈 털린 조국 전 장관이 생각난다"고 했다.

이들은 자신들의 부끄러운 치부가 드러나면 사과하거나 고개를 숙이지 않고 오히려 고개를 쳐들고 삿대질하는 특성을 갖고 있다. 국민도 많이 봐와 이제는 익숙해져 있다. 그런데 이번 경우는 처음 문제를 제기한 사람이 다름 아닌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였다. 이용수 할머니는 '정의연'에 "속을 만큼 속았고 당할 만큼 당했다"고 폭로했다. "(정의연의) 기부금이 어디에 쓰였는지도 모른다"고 했다. 충격적인 토로였다. 이 때문에 정의연 전 이사장 윤미향 당선인의 딸 미국 유학비 문제, 고인이 된 위안부 할머니가 만든 장학금을 유지와 달리 시민단체 간부 자녀들에게 준 문제, 정의연이 맥줏집에서 실제로 430여만원을 써놓고 3300여만원을 썼다고 신고한 의혹 등이 잇달아 제기된 것이다.

상식이 있는 누구나 고개를 갸웃거릴 수밖에 없는 의문들이다. 그런데 민주당 의원들과 윤 당선인은 이를 "친일파의 공격"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이용수 할머니와 의문을 가진 국민이 모두 친일파가 되는 셈이다. 21세기 대한민국에 친일파가 누가 있다고 허공에 주먹질하는 것도 어이가 없지만 자신들 치부를 드러냈다고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까지 '친일 세력'이라 비난할 수 있나.

정의연의 이상한 행태는 매일 불거져 나온다. 할머니들 장례를 맡아온 상조회사에 1170만원을 썼다고 했지만 이 회사는 무료로 해줬을 뿐 돈을 받은 적이 없다고 한다. 그 돈은 어디로 갔나. 이걸 밝히자는데 보수 진보가 무슨 상관인가. 정의연이 떳떳하면 제대로 밝히면 되고 수사라도 받겠다고 나서면 될 일이다. 국세청도 정의연 회계 오류를 확인하고 수정공시 명령을 내리기로 했다고 한다. 국세청도 친일파인가.

그런데도 정의연 이사장은 "외부감사는 받을 수 없다"고 거부했다. 모든 의혹 제기는 친일 반인권 반평화 세력의 공세일 뿐이라고 한다. 국민이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기부한 돈을 멋대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피해자 할머니에 의해 제기됐는데 이에 대해 투명하게 밝히지는 않고 친일파 타령을 한다.

말로만 '정의' '공정' '민주' '인권'을 독점해온 이들은 자신의 치부가 드러나면 늘 이런 식으로 역공했다. 10여 가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국 전 장관은 온갖 파렴치와 거짓말, 가족의 불법이 드러났는데도 자신을 희생양인 양한다. "지치지 않고 싸우겠다"고 한다. 이들은 그래도 선거에 압승했으니 이 방법이 통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앞으로도 친일파 타령은 계속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