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에서 첫 탈북자 출신 지역구 후보로 화제를 모은 미래통합당 태구민(태영호) 후보가 서울 강남갑에서 당선됐다.

16일 오전 3시쯤 서울 강남갑에 출마한 미래통합당 태구민(태영호) 후보가 강남구 선거사무실에서 당선이 확정된 직후 애국가를 부르며 눈물을 흘리고 있다.


16일 오전 8시 40분 개표가 99.9% 완료된 가운데, 태 후보는 58.4%(6만324표)를 얻어 김성곤 더불어민주당 후보(39.6%·4만935표)를 20%포인트 가까이 따돌리고 당선됐다.

태 후보는 이날 당선이 확실시되자 강남구 선거사무실에서 애국가를 부르며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태 후보는 "2016년 제가 대한민국으로 올 때 남은 생을 대한민국을 위해 바치겠다고 다짐했다"며 "대한민국은 제 조국이고 강남이 제 고향"이라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탈북민 출신이 지역구에서 당선된 것은 태 후보가 처음이다. 지난 19대 국회에선 탈북민 출신 조명철씨가 비례대표(새누리당)로 국회에 입성한 적이 있다.

영국 주재 북한 공사 출신인 태 후보는 2016년 망명해 한국에 왔다. 태 후보는 "북한당국의 테러 위협을 피하기 위해 태영호라는 이름을 태구민(太救民)으로 개명했다"며 "북한의 형제자매들을 구원하기 위해 '구원할 구' 자에 '백성 민'을 썼다"고 했다.

태 후보는 이번 선거운동 기간 북한의 테러에 대비해 방탄조끼를 착용하고 다니기도 했다.

16일 오전 3시쯤 서울 강남갑에 출마한 미래통합당 태구민(태영호) 후보가 강남구 선거사무실에서 당선이 확정된 직후 지지자와 '대한민국 만세'를 외치고 있다.

이번 21대 총선에서는 태 후보뿐 아니라 탈북민 지성호(38)씨도 나란히 국회의원에 당선돼 복수 탈북민 의원 시대를 열었다. 미래통합당의 위성 정당인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12번으로 당선된 지씨는 함경북도 탄광촌의 꽃제비 출신이다.

지성호씨

지씨는 지난 1996년 열네살 때 북한에서 열차 바퀴에 깔려 팔과 다리가 절단되는 사고를 당했다. 지씨는 목발을 짚은 채 탈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