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관련 정부 지원 대출을 사칭한 광고 문자

“금일부터 정부에서 긴급재난지원 대출이 실행되니…”

코로나 사태 이후 금융 지원을 기다리며 속 태우는 소상공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자 이들을 노리는 보이스피싱 사기꾼도 덩달아 생겨났다고 금융감독원이 경고했다.

금감원은 최근 코로나 사태와 관련된 정부 지원 대출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사례가 빈발하고 있다며 8일 소비자 경보를 발령했다. 지난 6일까지 이런 수법으로 피해를 본 사례가 10건 나왔다. 보이스피싱 의심 문자 제보 및 상담도 빠르게 늘고 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자금 압박에 시달리는 심리를 노린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는 ‘코로나 사태 피해 고객에게 저금리로 정부 지원 대출을 해준다’면서 기존 대출을 상환하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최근 한 보이스피싱 사기범은 저축은행 상담원을 사칭해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입은 고객을 대상으로 저금리 정부 지원 대출이 가능하다”라면서 “기존 대출을 상환해야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속였다. 피해자는 이 말을 믿고 450만원을 이체했으나, 이 돈은 사기범 호주머니에 들어갔다.

정부 지원 대출에도 신용등급을 깐깐하게 보는 일이 이어지자, 신용등급을 올려주겠다고 속여 돈을 받아 챙기는 수법도 나오고 있다. 한 사기범은 시중은행 대출 담당 직원을 사칭해 “현재 신용도가 낮아 정부 지원 대출 한도가 많이 안 나온다”면서 “2000만원을 대출받은 뒤 변제하면 신용도를 높일 수 있다”고 속였다. 피해자는 시중은행에서 대출받아, 그 돈을 고스란히 사기범에게 이체해 날렸다.

코로나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비대면으로만 대출 가능하다면서 악성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게끔 속이기도 한다. 한 사기범은 “코로나19 때문에 비대면으로만 대출이 가능하다”면서 원격제어 앱을 설치하라고 속였다. 이런 수법으로 4700만원을 빼돌렸다.

금감원은 “금융회사는 불특정 다수에게 전화를 걸어 정부 지원 대출을 받기 위해 기존 대출을 상환해야 한다고 권유하지 않는다”고 했다. 정부 지원 대출을 신청하는 건 오직 금융회사 영업점이나 관련 정부 산하기관 지역센터에서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금감원은 신용등급을 올려주겠다고 먼저 요구하는 일, 특정 앱을 설치하라고 요구하는 일은 절대 없으니 무조건 거절하라고도 안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