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정치권과 교육계 일각에서 제기된 '9월 학기제' 시행과 관련, "현재 개학 시기 논의와 연계해 논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부터 초·중·고 개학 연기 후속 조치와 개학 준비 계획을 보고받는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앞서 김경수 경남지사는 지난 21일 페이스북에 "코로나 감염증 여파로 개학이 더 늦어지면 '9월 신학기제'를 검토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고 썼고, 이에 찬반 논의에 불이 붙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이 현시점에서 '9월 학기제'는 논의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그은 것이다.

유 부총리는 다음 달 6일 개학 여부와 관련, "확진자 발생 추이, 학교 내 통제 가능성, 방역 물품 등 학교 개학 준비 상황을 파악해 4월 6일 이전 적절한 시점에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보고했다. 방역 상황에 따라 관계 부처 협의를 거쳐 추가 연기도 검토할 수 있단 뜻이다. 개학 전 학교 내 마스크 비축 문제와 관련해선 '학생 1인당 면 마스크 2장 이상 보급'을 추진하는 한편 보건용 공적 마스크 물량을 확보해 개학 시점까지 단계적 비축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학교 현장에서 마스크 사용 기준을 마련해 학부모·학생·교사들에게 충분히 안내하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개학일 직전·직후 여러 상황에 대해서도 검토와 대비가 필요하며 이에 대한 준비에도 최선을 다해달라"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텔레그램 n번방 사건'과 관련, 유 부총리에게 "피해자와 (n번방) 가입자 중 학생들이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며 "교육부가 여성가족부와 함께 청소년 대상 '성 감수성 교육 강화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라"고 지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