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중앙위원 투표로 비례대표 후보 25명 순번 확정⋯ 민주당선 당선권 1~7번 예상
3번 이수진, 4번 김홍걸, 5번 양정숙, 6번 전용기, 7번 양경숙⋯ 지오영 고문 출신 박명숙은 13번
비례연합정당에 파견 배치돼 총선 치를 듯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들이 14일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위원회에서 정견 발표를 앞두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14일 4·15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25명의 명단과 순번을 확정해 발표했다. 비례대표 1번은 영입인재 1호인 최혜영(41) 강동대 교수가 받았다. 2번은 영입인재인 김병주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3번은 이수진(50) 최고위원으로 결정됐다.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56)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은 4번에 배정됐다. 이들은 민주당이 참여하기로 한 '비례연합정당' 후보로 총선 비례대표 선거에 나서게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중앙위원회를 열고 지난 11일 발표한 비례대표 후보자의 순번을 결정했다. 이날 투표엔 당 소속 국회의원과 지자체장, 시·도당 사무처장 등 중앙위원 678명 중 611명이 투표하고 67명이 기권했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비례대표 순번 7번까지를 당선권으로 보고 있다. 비례대표 5번은 양정숙(54) 대한변호사협회 인권위원, 6번은 전용기(28)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 7번은 양경숙(57) 한국재정정책연구원장이 받았다. 정부 공적(公的) 마스크 유통의 70% 가량을 도맡아 특혜 논란에 휩싸인 의약품 공급업체 '지오영'에서 상임고문을 지낸 박명숙(60) 대한약사회 정책기획단장은 13번을 받았다.

이날 순번이 결정된 비례대표 후보자 25명 중 일부 또는 전부는 다음주쯤 출범할 것으로 예상되는 비례연합정당에 파견돼 총선을 치른다. 민주당은 비례연합정당이 작성할 비례대표 후보 명부에서 후순위에 민주당 후보를 7명을 넣겠다는 방침이다. 당선권 순번 안에 7명을 배치하겠다는 것이다. 나머지 후보들도 파견될 가능성이 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15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비례연합정당 참여와 관련해 구체적인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1번 최혜영 강동대 교수, 2번 김병주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3번 이수진 최고위원, 4번 김홍걸 민화협 대표상임의장(왼쪽부터)

한편 당 지도부는 이날 중앙위에서 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기로 한 것이 미래통합당이 위성정당 '미래한국당'을 만들어 어쩔 수 없는 결정이었다고 주장했다. 이해찬 대표는 "미래통합당은 위성정당이라는 반칙과 편법으로 의석을 도둑질하려 한다. 도둑질로 의석을 확보하고 우리가 그동안 추진해온 검찰청법, 검·경 수사권 독립, 공수처법 등 모든 법을 퇴행시키려고 한다"며 "민주개혁진영의 비례대표 연합정당으로 반칙과 편법을 응징하고 유권자 민심 그대로 선거에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은 "연동형 비례제를 도입했지만 거대 야당은 이를 짓밟고 자신들의 의석을 국민 지지보다 늘리겠다고 나섰다"며 "(당원들이) 비뚤어진 의도를 저지하고 선거법 취지를 조금이라도 살리고자 전당원 투표로 뜻을 모아줬다"고 했다.

다음은 민주당이 발표한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과 순번.

△1번 최혜영 강동대 교수 △2번 김병주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3번 이수진 민주당 최고위원 △4번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5번 양정숙 대한변호사협회 인권위원 △6번 전용기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 △7번 여성 양경숙 한국재정정책연구원장 △8번 이경수 이터(ITER) 국제기구 부총장 △9번 정종숙 민주당 중앙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10번 정지영 민주당 서울시당 사무처장 △11번 이소현 정치하는엄마들 활동가 △12번 권지웅 서울시청년명예부시장 △13번 박명숙 대한약사회 정책기획단장 △14번 이상이 복지국가소사이어티 공동대표 △15번 강경숙 원광대학교 교수 △16번 정우식 한국태양광산업협회 상근부회장 △17번 백혜숙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전문위원 △18번 김상민 민주당 전국농어민위원회 부위원장 △19번 박은수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회 부위원장 △20번 최회용 전 참여자치21 공동대표

△1번 이상미 유엔아동기금 서울사무소 정부협력조정관 △2번 김나연 하나은행 계장 △3번 정이수 전 민주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 △4번 서국화 동물권연구변호사단체 PNR 공동대표 △5번 김현주 미디어협동조합 국민TV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