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의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검사가 축소 진행되고 있다는 의혹이 일본 국내외에서 제기되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이 도쿄올림픽에 악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 제한된 검사를 해서 확진자 수를 의도적으로 줄이고 있다는 것이다.

26일 일본 국회에서는 그동안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후생노동상이 하루에 3800건 검사가 가능하다고 해왔는데 실제 검사는 7분의 1에 불과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야마노이 가즈노리(무소속) 의원은 "우한 코로나 검사를 받으려고 해도 받을 수 없는 '검사난민(檢査難民)'이 늘고 있다"며 "한국은 4만 명이 검사를 받았는데, 일본은 18일부터 23일까지 검사 건수가 왜 5700건밖에 되지 않느냐"고 따졌다. 입헌민주당의 아베 도모코 의원은 "지금 현장에서 일어나는 상황은 (국민이) 보건소에 (검사를 받기 위해) 전화하지만 기다리라고 해서 불안해한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가토 후생노동상은 "지난 18일부터 하루에 900명씩 검사해왔다"며 "하루속히 검사 건수를 더 늘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의 가미 마사히로(上昌広) 의료거버넌스연구소 이사장은 TBS방송 인터뷰에서 "민간에 맡기면 하루 9만 건의 검사도 가능할 텐데 왜 정부가 그렇게 안 하는지 모르겠다"며 "감염자가 늘어나지 않는 것처럼 보이려는 의도가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일본에서는 26일 우한 코로나로 2명이 숨져 이번 사태 발생 이후 사망자는 모두 7명으로 늘어났다. 확진자는 크루즈선 탑승자 691명을 포함해 총 894명을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