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미리, 안철수당·황교안당이 영입해야"
김남국 변호사 향해선 "당내 경쟁으로 정치 시작 현명하지 않아"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18일 더불어민주당이 검찰에 고발해 논란이 된 임미리 고려대 연구교수의 '민주당만 빼고' 칼럼에 대해 "자기 기분대로 쓴, 기본적으로 저질 칼럼"이라고 했다. 다만 민주당이 임 교수를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것에 대해서는 "쓸데 없고 미련한 짓을 했고, 사과한 것은 잘한 일"이라고 말했다.

유튜브 캡처

유 이사장은 이날 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 방송에서 임 교수 칼럼에 대해 "퀄리티(질)가 낮다. 논증이 거의 없고 인상비평"이라고 했다. 또 "칼럼에서 빈부격차와 노동 문제를 거론했던데 '진보 코스프레' 칼럼이라고 본다"며 "현 정부를 공격하고 싶을 때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다. '나 문재인 찍었는데'라면서 시작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임 교수가 과거 한나라당 소속으로 지방선거에 출마하고, 문국현 창조한국당 후보 캠프, 안철수 캠프 출신이라고 언급하며 비판했다. 그는 "(임 교수가) 민주당과 진보진영 사이 정당 말고, 나머지 정당을 왔다 갔다 했더라"면서 "안철수당이나, '원플러스원(1+1) 황교안당'(미래통합당·미래한국당)에서 빨리 영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임 교수의 칼럼을 게재한 경향신문을 향해서도 "최소한의 균형과 공정성을 지키기 위한 고려를 전혀 하지 않았다. 게이트 키핑도 안 되는 것 같다"면서 "이 문제에 대한 내부 성찰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다만 임 교수 고발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다툼의 소지가 있는 것을 고발했다. 쓸데없고 미련한 짓을 했고, 사과한 것은 잘한 일"이라고 했다. 또 "민주당을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당'으로 몰아붙이는 것은 마찬가지로 과도한 조처"라며 "민주당은 역사적으로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고 수호하기 위해 노력한 정당"이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조국 백서' 필자인 김남국 변호사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대한 금태섭 의원의 지역구 서울 강서갑에 도전 의사를 밝힌 데 대해서는 "당내 경쟁으로 정치를 시작하는 것은 현명한 것은 아니다"라고 "내가 김남국이라면 민주당에게 험지인 곳에 갈 것 같다. 안타깝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