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왼쪽) 혁신통합추진위원장과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

중도·보수 통합을 추진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 박형준 위원장이 28일 새로운보수당을 향해 향해 "(오는 31일 1차 대국민 보고대회 때) 통합 당으로 (통추위에) 참여할 것인지, 아니면 개별 의원들이 (일단 참여) 할 것인지 오는 30일까지 통합에 대한 결정을 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새보수당 차원의 통합 신당 참여를 기대한다는 뜻이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통추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통합 신당 결성을 위한) 결심의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새보수당의 입장이 최종적으로 결정되지 않은 것 같다"며 "의원들이 논의를 해 31일까지 통합에 대한 결정을 해 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박 위원장의 이런 언급은 통추위가 설정한 통합 로드맵 시한이 점점 다가오는 만큼 새보수당도 결단을 해달라는 뜻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유 위원장은 통합 참여 방법으로 당대당 통합 뿐만 아니라 후보단일화 등 선거연대도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박 위원장은 "선거연대는 통추위 원칙과 맞지 않는다"며 통합 신당을 이뤄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통추위는 오는 31일 정당 및 시민단체, 개인의 통합 동참 활동과 성과를 모아 범중도·보수 통합결과에 대한 1차 대국민 보고를 할 예정이다. 통추위 관계자는 "1차 대국민 보고대회에는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참석할 것"이라며 "새보수당도 통합 논의에 대승적 결단을 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했다. 통추위는 다음달 4일 통합신당 창당준비위원회를 발족하고 2월 중순 창당을 마무리한다는 로드맵을 마련해둔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