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8일 오전 인천시 중구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 전광판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주의사항이 표시되고 있다.

정부가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에 고립된 한국인 700여명의 국내 귀환을 위해 오는 30일부터 이틀간 전세기를 4차례 급파한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28일 서울 종로구 도렴동 정부종합청사 별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부는 재외국민과 유학생 등 국민 보호를 위해 우한시에 전세기 4편을 투입해 귀국을 지원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귀국을 희망하는 700여명의 수요가 파악돼 오는 30~31일 이틀간 우한시에 전세기를 파견하기로 하고 중국 정부와 협의 중"이라며 "구체적인 날짜는 중국과 협의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의 전세기 파견 조치는 우한 폐렴이 급속히 확산함에 따라 중국 정부가 우한 및 주변 지역의 대중교통을 차단해 한국인이 자력으로 귀국하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전세기편으로 귀국하게 될 사람들은 국내에서 파견된 검역관의 검사를 거친 뒤 비행기에 오르게 된다. 귀국 후에는 일정 금액의 전세기 탑승 비용을 내야 한다. 또 국내 감염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관계 법령에 따라 일정 기간 정부가 마련한 임시 시설에서 머물게 된다.

이 차관은 해당 시설에 대해 "관계부처간 검토를 거쳐 공무원 교육 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라며 "우한 지역에서 많은 국민이 일시 귀국함에 따라 전염병 확산에 따른 국민 우려가 높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들은 바이러스 감염 증상은 없으나 임시 생활 시설에 머무는 동안 외부 접촉을 철저히 차단해 바이러스가 전파·확산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했다. 귀국 교민용 임시 생활 시설로는 충남 천안에 있는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등이 거론된다.

정부는 또 이번 전세기편을 통해 마스크 200만개, 방호복·보호경 각 10만개 등 의료 구호 물품을 중국 측에 전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