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인헌고의 정치 편향 교육 문제를 최초로 공식 제기한 이 학교 3학년 최모(18)군이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학폭위)의 서면사과 및 사회봉사 조치에 항의하는 취지로 오는 18일부터 학교 정문 앞에서 24시간 ‘1인 텐트 시위’를 벌이기로 했다.

인헌고 ‘학생수호연합’(학수연) 대변인을 맡았던 최군은 학교 측이 학폭위를 열어 내린 징계에 대해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징계 불복 의사를 밝히고 나서 학교 앞에 텐트를 치고 1인 시위를 시작할 것"이라고 17일 밝혔다.

최군 측은 또 "징계 결정 무효화를 위해 행정소송을 진행하고 당시 결정에 참여한 학폭위 위원들에 대한 손해배상 소송을 진행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했다.

서울 관악구 인헌고등학교.

인헌고 논란은 지난 10월 학내 마라톤 행사 당시 교사들의 요구로 반일 구호를 외치던 학생들의 모습이 촬영된 동영상이 공개되며 불거졌다. 최군이 유튜브와 페이스북에 올린 이 영상은 인헌고의 정치 편향 교육 실태를 고발하는 계기가 됐다. 다만 초상권 등을 고려해 영상에 등장하는 교사와 학생들은 모두 모자이크 처리된 상태였다.

그런데 해당 영상에 등장하는 여학생 2명이 "원치 않은 공개 때문에 명예훼손 피해를 입었다"며 지난달 최군을 학교에 신고했다. 인헌고는 지난 10일 이 신고에 대한 최군의 학폭위를 열었다. 학폭위 재적 위원 8명 중 인헌고 교무부장과 학부모 3명, 경찰관 1명 등 총 5명이 참석해 약 3시간 동안 진행됐다.

최군 측은 "모자이크 처리로 식별이 불가능한 영상"이라며 반박했다. 그러나 학폭위는 최군에게 "피해 학생들에게 서면 사과하고 15시간의 사회봉사를 하라"고 결정했다. 최군이 그간 주장했던 내용 상당 부분이 허위라고 본 것이다. 학폭위는 최군과 그 부모에게 5시간씩 특별교육도 하기로 했다. 이는 학폭위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9호 중 5호에 해당하는 조치다.

한편 ‘인헌고 사태’가 불거진 이후 서울시교육청은 최군 등이 제출한 청원서를 접수해 인헌고에 대한 특별장학에 착수했다. 그러나 지난달 "교원들이 교육적으로 문제가 될 특정 이념이나 사상을 강제로 가르치거나, 정치 편향적, 정파적 교육을 했다고 볼 수 없다"며 "(교사나 학교에 대한) 주의, 경고 등 행정처분이나 특별감사를 의뢰하지 않기로 했다"고 결론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