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도한 소통수석 서면브리핑서 "檢발표 최종 수사결과 아냐… 추측 보도 자제해달라"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청와대는 15일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 및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하명(下命) 수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언론 등을 통해 보도된 의혹 내용을 부인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최근 일부 방송과 신문에서 근거 없이 청와대가 불법과 비리를 저지른 것처럼 보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수석은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김경수 경남지사, 천경득 총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 4명이 텔레그램 단체 대화방에서 금융위원회 고위급 인사를 논의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며 "이러한 단체 대화방은 존재하지도 않았고, 금융위원회 고위급 인사를 논의하지도 않았다"고 했다. 최근 검찰은 윤 실장과 김 지사, 천 행정관 등을 불러 텔레그램 대화방 대화 등과 감찰 무마 의혹에 관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윤 수석은 텔레그램 대화방 존재 자체를 부인한 것이다.

윤 수석은 또 윤 실장이 유 전 부시장으로부터 감찰 무마 부탁을 받고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게 부탁했으며, 백 전 비서관이 다시 조국 전 민정수석에게 부탁해 감찰이 중단됐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다"며 "윤 실장은 그런 부탁을 한 적이 없다"고 했다.

또 천 행정관이 유 전 부시장에 대한 특별감찰 책임자인 이인걸 전 특감반장에게 '피아(彼我)를 구분해야 한다'는 말을 했다는 한 보도에 대해서도 "천 행정관은 그런 사실을 인정한 적이 없다"고 했다. 윤 수석은 당시 유 전 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감찰이 중단된 것과 관련, "당시 민정수석실은 수사권이 없는 감찰을 했고, 감찰이라는 범위와 한계 내에서 밝혀진 사실을 토대로 판단했다"며 "감찰 조사를 더 이상 진행할 수 없었던 당시 상황에서 판단의 결과는 인사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었다"고 했다. 이어 "(감찰 대상에 대해) 수사를 의뢰할지 해당 기관에 통보해 인사 조치를 할지 결정 권한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있다"고 했다. 청와대가 감찰을 중단한 것이 아니라 해당 기관에 통보해 인사 조치를 할지 여부를 결정할 권한을 갖고 조치를 했다는 주장이다.

윤 수석은 작년 지방선거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해서 청와대가 '하명 수사'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밝히지만 청와대는 김기현 비리 첩보를 수집하지 않았고, 하명 수사도 없었다"고 했다. 다만 윤 수석은 이날 거론한 사안들에 대해 구체적인 출처를 밝히거나 기자단과 문답 등을 통해서 세부적인 내용을 밝히지는 않았다.

윤 수석은 "검찰의 발표는 최종 수사 결과가 아니다"라며 "(검찰의)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추측 보도를 자제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또 "이로 인해 국민 뇌리에는 수사나 재판 결과와 상관없이 허위 사실이 사실로 인식된다는 점을 언론인이 참고해달라"고도 했다. 그러나 윤 수석은 이날 청와대 관계자들이 연루된 의혹에 대한 보도에 "근거를 제시하라"면서 전면 부인하면서도, 정작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는 근거는 일부 관계자 주장 외에는 뚜렷히 제시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