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이 받고 있는 혐의는 2017년 금융위 국장으로 있을 때 세금 감면 등 기업 편의를 봐준 대가로 금품을 받은 것 등이다. 청와대 특별감찰반에 적발된 내용 그대로다. 유씨는 어제 구속됐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누가 왜 유씨에 대한 청와대 감찰을 중단시켰느냐다. 수사도 이것이 본령이 돼야 한다.

유씨는 과거 문재인 대통령을 "재인이 형"이라고 불렀을 정도라고 한다. 현 정권 실세들과 너무 많이 얽혀 있다고도 한다. 뭔가 확실한 뒷배가 있지 않고서는 금융위 현직 국장이 금품을 받는 모험을 할 리가 없다. 그런 뒷배가 없이는 비리를 저지른 사람이 영전하고 영전하는 황당한 일이 벌어질 수도 없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 출신인 김태우씨는 윗선의 지시로 조사가 중단됐다고 지난 2월 폭로한 바 있다. 당시 감찰을 담당했던 특감반 관계자들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조국 당시 민정수석의 지시로 감찰을 중단했다"고 진술했다. 그러자 조씨 측은 "2017년 11월 조국 민정수석과 백원우 민정비서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등 민정수석실 비서관 3인 회의에서 자체적으로 감찰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그 윗선을 잘라 진상을 은폐하려는 시도다.

조국씨는 유씨와 특별한 인연이 없다. 유씨는 다른 정권 실세들과 인연을 맺어왔다. 그런 조씨 차원에서 비리 혐의가 명백한 유씨에게 면죄부를 주려 했을 까닭이 없다. 모든 정황은 감찰 중단 압력을 가한 더 큰 배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씨 비리 문제는 당연히 대통령에게도 보고됐을 것이다. 대통령이 어떤 지시를 했느냐가 핵심 문제가 될 수밖에 없다.

정권 실세들이 왜 이렇게 기를 쓰고 유씨 문제를 덮으려 했는지도 큰 의문 중 하나다. 노무현 청와대에서 같이 일했다는 이유 하나로 비리 공직자 한 사람을 이토록 감싸고 돌 수는 없다. 이미 정치권과 시중엔 유씨의 정권 내 역할과 그를 봐준 실세들 이름이 나돌고 있다. 검찰은 유씨의 진짜 뒷배가 누구인지, 그가 유씨 비리를 덮으려 한 진짜 이유가 뭔지를 밝혀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