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측근의 비리 혐의 사건 수사를 지휘했다가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소·고발된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사진)이 "수사 첩보는 경찰청 본청에서 하달받은 것으로 울산 경찰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했다.

황 청장은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울산경찰은 경찰청 본청으로부터 첩보를 하달 받았을 뿐, 그 첩보의 원천이 어디인지, 첩보의 생산경위가 어떠한지는 알지 못한다"고 했다.

27일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수사첩보는 경찰청 본청에서 하달받은 것으로 울산 경찰과는 무관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황 청장은 또 "하달된 첩보의 내용은 김기현 전 시장 비서실장의 각종 토착비리에 관한 첩보"라며 "여러 범죄 첩보 중 내사 결과 혐의가 확인된 사안에 대해서만 절차대로 일체의 정치적 고려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를 진행했고, 기소하기에 충분하다는 판단 하에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것뿐"이라고 했다.

경찰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첩보를 넘겨받아 ‘하명 수사’에 나섰다는 의혹과 관련, "작년 야당의 고발이 있던 시점부터 제기됐던 의혹"이라며 "진즉 진행됐어야 할 수사사항인데 이제서야 뒤늦게 진행되는 점이 안타까울 뿐"이라고 했다. 또 "의혹이 사실인지 아닌지, 사실이라면 통상적인 업무처리인지 아닌지 따져보아야 수사를 종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황 청장은 직권남용 등 혐의로 자신이 고소·고발된 사건이 울산지검에서 서울중앙지검으로 넘어간 데 대해서는 "환영한다"며 "신속하게 마무리하기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언제든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울산경찰청은 지방 선거를 석 달 앞둔 지난해 3월 16일 김기현 당시 시장의 비서실장실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 이날은 김 전 시장이 자유한국당 후보로 확정된 날이었다. 김 전 시장 측근들이 2017년 지역 레미콘 업체 선정 과정에서 특정 업체가 선정될 수 있도록 편의를 봐준 혐의 등이었다.

한국당과 김 전 시장 측은 불법 선거개입이라고 반발하며 직권남용,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황 청장을 검찰에 고소·고발했다. 김 전 시장은 결국 선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오랜 친구로 알려진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후보에게 패해 낙선했다.

검찰은 최근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경찰에 전달한 비리 첩보에 의해 시작된 단서를 포착해 수사 중이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었다. 검찰은 당시 청와대와 경찰이 김 전 시장에 대한 표적 수사를 통해 지방선거에 개입했는지를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 청장은 내년 총선에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로 출마하기 위해 명예퇴직을 신청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