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민주당이 야당 시절 주장한 공수처가 어떻게 정권 연장용인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1일 자유한국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에 반대하는 것에 대해 "자신들도 오랫동안 추진해 왔던 것을 이제 와서 반대하는 이유를 도무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 시절 이회창 당시 총재 등이 공수처 설치에 찬성했다는 것이다.

이해찬(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1998년 이 총재가 (공수처 설치를) 주장했고, 2004년 17대 총선에선 (한나라당이) 핵심 공약으로 내세우기까지 했다. 2012년도에도 (새누리당) 여러 의원들이 공수처 설치법을 발의하기도 했고, 2016년에 뽑힌 새누리당 대표 역시 공수처 설치에 찬성했다"며 "자신들이 찬성하거나 추진했던 공수처를 이제 와서 반대하는 것은 명분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이 대표는 정확히 누가 어떤 내용으로 과거 공수처 도입에 찬성했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밝히지 않았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공수처는 정권 연장용이 절대 아니다"라며 "이회창 총재의 독립 수사기관, 진수희·이재오·정몽준·김문수 등 20년 넘게 한국당 주요 인사가 (공수처 도입을) 주장했다. 이 분들이 정권 연장을 위해 공수처를 주장했겠나"라고 말했다. 그는 또 "민주당이 야당 시절 주장한 공수처가 어떻게 정권 연장용이냐"며 "야당 탄압용 게슈타포(나치 비밀경찰)는 더더욱 아니다"라고 했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를 비공개로 전환하기 전 말미에 "오늘은 74주년 경찰의 날"이라며 "민생과 안전을 위해서 노력을 많이 해주신 경찰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했다. 이어 "검·경 수사권은 분리가 될 예정인데, 앞으로도 민주경찰, 인권경찰로 역할을 다 해주길 부탁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공수처 설치법안과 검·경 수사권 조정 관련 법안 조기 처리를 주장하는 가운데 경찰의 1차 수사권을 인정하는 검·경 수사권 조정을 기정사실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