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안위 부산시 국정감사]

野, 유재수에 기업 향응·스폰 의혹과 靑감찰 무마 의혹 집중 질의
유재수 "특감 받았으나 의혹 사실 아니다...靑 감찰 받으면서 힘들었어"
오거돈 "유재수, 금융도시에 걸맞는 인물이라 낙점...노환중 부산대 장학금 몰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11일 부산시를 상대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이날 부산시청에서 열린 국감에서 자유한국당 등 야당 의원들은 유재수 경제부시장이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으로 있을 때 비리 혐의로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감찰을 받던 중 '윗선' 지시로 돌연 감찰이 중단됐다는 의혹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또 조국 법무장관의 딸(28)에게 개인 장학금을 지급한 노환중 부산대 의대 교수의 부산의료원장 임명 과정을 둘러싼 의혹을 제기했다. 오거돈 부산시장과 유 부시장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11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부산시 국정감사에서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답변하고 있다.

올해 초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원이었던 김태우 전 수사관은 "유 전 국장에 대한 감찰이 윗선 지시로 중단됐다"고 주장했었다. 유 부시장은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제1부속실 행정관으로 일했고, 노 전 대통령 수행비서 역할을 했다. 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최근 유 부시장 감찰 당시 특감반원이었던 또 다른 인사의 증언이라며 그에 대한 감찰이 '윗선' 지시로 중단됐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한국당 박완수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유 부시장에게 "청와대 특감반원 보고서에 따르면 업체로부터 향응, 스폰(금전적 후원)을 받았다고 돼 있다. 그런 사실이 있느냐?"라고 물은 후 "당시 조국 민정수석을 알고 있었느냐"고 물었다. 이에 유 부시장은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특감반 조사를 받은 사실은 있지만 조 수석은 만난 적도 통화한 적도 없다. 일면식도 없다"고 했다. 유 부시장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감찰을 받다가 금융위에서 퇴직한 경위에 대해서는 "경미한 품위 위반이 있었다"며 "(그 내용은)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힘들다"고 했다. 또 "감찰을 받으면서 힘들었고, 굉장히 중요한 금융정책국장을 내려놓으면서 사실상 처벌받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야당 의원들은 오거돈 시장을 상대로도 의혹을 쏟아냈다. 한국당 윤재옥 의원은 오 시장에게 "(유 부시장) 인선 전 청와대 특감반에서 (그에 대해) 감찰하고 있는 사실을 알았나"며 "현재 제대로 일을 할 수 있는 상황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오 시장은 "부산이 금융도시로 지정돼 있지만 진전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금융 전문가, 또 블록체인 등 사업을 수행할수 있는 인물을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물색해 유 부시장을 낙점했다"고 했고, "(이제) 유 부시장이 본격적으로 부산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단계에 왔으니 도와달라"고 했다. 하지만 무소속 이언주 의원은 오 시장에게 "부산시는 유 부시장이 금융위에서 사직하기 전에 법에 따른 징계사유가 있는지 감사원, 경찰, 검찰 등 수사기관을 통해 확인했어야 했다"며 "부산시가 내정자에 대한 신원조회를 할 때 금융위를 통해 단 한 번이라도 알아보지 않은 것은 부산시의 인사 검증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했다.

한국당 홍문표 의원은 노환중 부산의료원장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 때 조 장관 딸에게 6학기 연속으로 장학금을 지급한 것과 관련 "부산시장이 부산의료원장을 내정하기 전에 알았다면 임명을 안했을 수도 있지 않나"고 했다. 이에 오 시장은 "임명하고 나서 이 문제를 알았다"고 해명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유 부시장 의혹에 대한 조사를 윗선에서 무마했다는 것은 경찰, 검찰의 수사가 이뤄지고 있다"며 "특감반 조사는 투서에 의해서 이뤄졌고, (윗선의 수사 무마 의혹은) 김태우 전 수사관의 일방적 주장"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