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조국 펀드)가 '권력형 범죄'일 가능성을 보여주는 충분한 증거가 참여연대에 있다고 김경율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소장이 1일 밝혔다. 조국펀드 관계사인 WFM 감사보고서를 본 뒤, 제3자에게 "조국 장관은 부적격하다고 본다"고 말했던 사실도 털어놨다.

김 소장은 이날 MBC 라디오 방송에 출연,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소속 연구원들이 조국 펀드를 분석한 결과,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했다. 김 소장은 "권력형 범죄 비화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일에 걸쳐 몇 명이 밤샘했다"며 "저와 같은 회계사와 경제학 교수님, 경제학 박사님들이 분석했다"고 했다. 김 소장은 "심각한 문제가 있고, 더 크게 발전할 수 있다고 봤다. 사실로 판단하기에 충분한 증거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

진행자가 김 소장 주장에 "흘러나오는 언론 기사를 기초로 한 섣부른 판단은 상당히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소장은 "법인 등기부등본, 전자 공시 시스템, 유료화된 신용 정보를 더 깊고 넓게 공부했다"며 "최소한 방송에서 얘기할 수 있을 만큼의 판단은 가지고 있다"고 즉각 반박했다. 진행자가 "분석이 종종 오류로 드러날 수 있지 않으냐"고 재차 묻자 "경제금융센터는 우리나라 최고 경제 권력인 삼성을 상대로 10년, 20년을 싸워오면서 하나라도 오점이 있게 되면 보수 언론의 숱한 공격을 받았다"며 "자기 검열을 체화한 집단이고 엄격한 검증을 거쳤다"고 했다.

회계사인 김 소장은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도 겸하고 있다. 삼성그룹 승계 문제를 공론화하면서 진보 진영에서는 '재벌 개혁의 공로자'로 꼽혀 온 인물이다. 본지는 이날 김 소장이 주장한 '조국펀드 분석 자료'에 대해 참여연대에 물었다. 참여연대는 "조선일보 취재에 응하지 않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