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배우자와 두 자녀가 투자한 사모펀드의 나머지 투자자들도 모두 조 후보자 처가 식구라는 사실이 추가로 밝혀졌다. "나머지 투자자는 누군지 모른다"던 조 후보자 측 주장이 거짓으로 드러난 것이다. '100% 조국 가족 펀드'로 밝혀지면서 야당은 "조 후보자가 펀드 운용에 개입해 수익을 올린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23일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실에 따르면,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 투자자 6명 전원이 조 후보자의 가족 및 친인척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 의원은 이날 "펀드의 최근 정관에 찍힌 투자자 직인이 조 후보자의 처남 정모씨와 정씨의 두 아들 이름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이 펀드 운용 자산 14억원 가운데 10억5000만원은 조 후보자의 아내와 두 자녀가 납입했고, 나머지 3억5000만원도 처남 가족이 투자했다는 것이다.

조 후보자는 지금껏 "펀드의 다른 투자자가 누군지 모른다"고 해왔다. 하지만 펀드 투자자 6명 전원이 조 후보자의 가족과 처가 식구들이라는 점이 드러나면서 "100% 가족 펀드였으면서 거짓말로 일관해왔다"는 비판에 직면하게 됐다. 조 후보자는 앞서 사모펀드에 투자한 경위에 대해서도 "아내의 지인으로부터 소개받았다"고 했지만, 나중에는 5촌 조카 조모씨가 소개해줬다고 말을 바꿨다.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고위 공직자는 직무 관련성이 있는 주식은 투자처를 알 수 없도록 백지 신탁하거나 모두 처분하도록 하고 있다.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투자한 기업에 이익을 주거나 미공개 정보를 이용하는 등 이해 상충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만약 조 후보자 측이 펀드 운용에 개입했다면, 익명성이 강한 사모펀드라는 수단을 이용해 법 취지를 완전히 무력화시킨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한 사모펀드 전문가는 "운용사가 펀드 운용 자금 100%를 댄 가족의 입김에서 자유롭기는 힘들 것"이라고 했다.

펀드뿐 아니라 운용사인 코링크PE에도 조 후보자 가족이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는 의혹도 나온다. 블루코어 펀드 변경 보고서에 따르면, 조 후보자의 처남 정씨는 지난 2017년 3월 코링크PE 주식을 주당 200만원에 5억원어치 샀다. 원래 주당 1만원에 발행됐던 주식을 200배나 비싸게 산 것이다. 투자금 규모로만 보면 정씨가 코링크PE 최대 투자자다. 한 펀드 운용사 관계자는 "지분상으로는 정씨가 소액 주주지만, 실제 소유주처럼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조 후보자 5촌 조카와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이모 현 코링크PE 대표도 2017년 8월 유상증자에 참여해 1억900만원을 코링크PE에 투자했다.

이처럼 코링크PE에 조 후보자 가족 측 영향력이 커진 시기가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 자리에 오른 시점(2017년 5월),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이 스마트 시티 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한 시점(2017년 8월)과 맞물린다는 점도 의혹을 증폭시킨다. 조 후보자 가족 사모펀드는 투자금 대부분을 가로등 점멸기 회사 웰스씨앤티에 투자했는데, 이 회사는 문 대통령이 "스마트 시티가 신성장 동력의 핵심 플랫폼"이라고 발언한 이후 관급 사업 매출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웰스씨앤티는 2017년 8월 이후 지난달 말까지 지자체·공공기관 47곳에서 31억9242만원 규모의 매출을 올렸는데, 이 가운데 83%가 더불어민주당 소속 단체장이 재임하는 지자체에서 나왔다. 웰스씨앤티 측은 "관급 사업 매출액은 기존 납품 지역의 신규 SOC 사업 규모, 이미 납품한 장비의 교체 시점 등에 따라 달라진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