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교포 사회의 주축인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의 전직 간부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대일(對日) 및 대북(對北) 정책을 비판하는 단체를 결성하기로 했다. 민단의 부단장, 지부장 등을 역임한 이들이 주축이 된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는 재일 협의회(한자협)'는 25일 도쿄 시내에서 결성대회를 개최한다.

한자협 준비위는 결성 취지문에서 "문재인 정권은 잇따른 경제 실책으로 국민 불만을 증폭시키고 정권 유지의 지렛대로 친일 청산을 내세워 국민 간 갈등을 부추기고, 미래지향적 관계를 구축한 한일 관계를 파탄으로 몰고 가려 한다"고 밝혔다. 또 "문재인 정권은 북에 대한 제재를 해제해 김정은 정권을 연명시키고 한반도 평화에 필수인 한·미 동맹을 파탄 내려 한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재일 교포사회에는 문재인 정부가 대법원이 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을 내린 후, 6개월 이상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방치한 것에 대해 불만이 팽배해 있었다.

한자협 공동대표 중 한 명인 김일웅 전 도치키(栃木) 현 민단 단장은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우리는 반(反)대한민국 단체가 아니라 반(反)문재인 정권 단체"라며 "문재인 정권의 대일 정책이 계속될 경우, 결국 큰 피해를 입는 것은 재일교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