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추산 5만명 참여…1차는 2만명, 2차는 5만명

자유한국당이 4일 오후 1시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라는 이름의 장외 집회 열었다. 지난달 20일 첫 번째 장외집회를 열었고, 지난달 27일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 장외집회다. 또 범여 4당이 지난달 29일 밤 선거법·공수처법·검경수사권 조정 법안을 강행 처리한 뒤 열린 뒤 처음으로 열린 장외집회다. 이날 집회엔 5만명(한국당 추산, 신고인원 1만5000명)이 참석했다. 경찰이 사전에 예상한 참석 인원은 1만5000명이다. 한국당 추산으로 지난달 20일엔 2만명, 지난달 27일엔 5만명이 참석했다.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자유한국당이 주최한 문재인 정권 규탄 3차 집회가 열리고 있다.

지난 2~3일 대전·대구·부산·광주광역시·전주를 돌며 '장외투쟁'을 했던 황 대표는, 이날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집회에 참석하기 전 "전국 방방곡곡, 골목 구석구석에서 민생을 챙기며 문재인 대통령의 거짓과 싸우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저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투쟁 속에서도 '국민속으로' 민생대장정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며 "지금 이 정권이 우리에게 장외투쟁을 멈추고 민생을 챙기라고 한다. 경제와 민생을 다 망가뜨리면서, 자다가 웬 봉창 두드리는 소리인가. 국민에게 새로운 희망을 제시하기 위한 우리의 이 길을 패스트트랙 세력들만 모르고 있다"고 적었다.

전날 광주광역시 광주송정역 앞에서 통합진보당 후신인 민중당과 광주 지역 시민단체가 거세게 항의했던 것과 관련해서도 황 대표는 "특정 단체 회원들의 거친 항의도 있었지만, 일반 광주시민의 목소리도 마찬가지였다. '제발 좀 살게 해주십시오' 그 외침뿐이다. 광주의 목소리도 외면하지 않고 민심을 만나기 위해 현장으로 가겠다"고 했다.

한국당은 지난 1차, 2차 장외집회 당시 당원들에게 당색(黨色)인 빨간색 옷을 입으라고 공지했다. 이날은 '자율복장'을 착용하라고 했다. 하지만 세종문화회관 앞 집회 현장엔 여전히 빨간색 상의를 입어 정체성을 드러냈다. 당원들은 '친문독재 결사항전' '민생파탄 국민심판'이라는 문구가 적힌 종이를 들었다. 지난 1차, 2차 장외집회엔 각 당협이 팻말을 들었으나, 이날은 대부분 바람에 부대끼는 깃발로 대체됐다.

한국당은 이날 집회에 참가한 당원과 시민들에게 '文정권 경제파탄 독재연장 막아내자!'라는 전단지를 배포했다.지난달 26일 저녁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에서 공수처법 패스트트랙 지정을 국회 내 회의장 앞을 의원들이 드러누워 봉쇄하고 있는 사진도 넣었다. 이 전단지에서 한국당은 "선거법은 경기의 규칙이다. 지금까지 일방의 밀어붙이기나 직권상정으로 의결된 전례가 단 한 차례도 없다"는, 문재인 대통령이 2016년 민주당 당 대표 시절 한 발언을 넣고 "경기의 규칙이 독재의 규칙으로 전락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