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소속 제리 내들러 미국 하원 법사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사법 방해 의혹 관련 증언을 듣기 위해 돈 맥갠 전 백악관 법률고문을 청문회에 소환하기로 결정했다고 22일(현지 시각) 미 정치전문매체 폴티티코가 보도했다.

이번 소환은 하원 법사위가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사법 방해 혐의 수사 과정의 일환이다. 법사위는 맥갠 전 고문을 포함해 현재 총 81명에게 대통령 수사 건과 관련된 서면 증언과 구술 증언을 요청한 상태다. 내들러 위원장은 오는 5월 7일 맥갠 전 고문으로부터 증언 관련 서류를 넘겨받고 2주 후 그를 증언대에 세우겠다고 공언했다.

내들러 위원장은 "맥갠 전 고문은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의 보고서에 나온 대통령의 사법 방해 행위와 직권 남용을 확인해 줄 매우 중요한 증인"이라며 "법치를 향한 대통령의 공격과 이를 덮으려 한 거짓말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맥갠 전 고문을 증인으로 신청한 이유를 설명했다.

맥갠 전 고문은 뮬러 특검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 과정에서 한 증언으로 법사위가 자체 진행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사법 방해 수사에 핵심 인물로 떠올랐다. 특검 보고서에 따르면, 맥갠 전 고문은 트럼프 대통령이 뮬러 특검을 해고하라 지시했지만 이행하지 않았다. 그는 지난해 1월 뉴욕타임스가 이 사실을 보도했을 때, 트럼프 대통령이 ‘대통령은 내게 뮬러 특검 해고를 시킨 적 없다’는 내용의 공식 성명을 내라고 지시하자 이를 거부했다.

도널드 맥갠 전 백악관 법률고문이 2018년 9월 4일 의회 청문회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공화당 측은 맥갠 전 고문을 소환하려는 민주당의 움직임에 즉각 반발했다. 더그 콜린스 조지아 하원의원은 "맥갠 전 고문은 특검 수사 당시 조사를 30시간이나 받았는데 또 소환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윌리엄 바 법무장관이 제공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데도 민주당이 더 많은 자료를 요구하는것은 특혜"라고 지적했다.

이번 소환이 특검 보고서 공개 이후 불거지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이목이 집중된다. 탄핵을 주장하고 있는 민주당 내부에서도 의견이 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탄핵 반대 의견을 낸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이날 민주당 하원의원들에게 보낸 공개 서한에서 "탄핵과 관계없이 대통령에게 책임을 묻기 위한 사실 관계는 명확히 할 수 있다"며 탄핵과 관계없이 사실규명은 진행할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