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자신의 지시를 거역한 '반골(反骨)' 부하들 덕에 뮬러 특검의 칼날을 피한 것으로 드러났다. 뮬러 특검은 18일(현지 시각) 공개한 보고서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수사에 영향을 끼치기 위한 노력이 있었지만 주변 인물들이 대통령의 지시를 수행하지 않거나 요구에 응하지 않아 실패하고 말았다"고 밝혔다. NBC는 "제프 세션스 전 법무장관과 돈 맥갠 전 백악관 법률고문 등의 저항이 트럼프 대통령을 사법 방해 혐의에서 벗어나게 했다"고 말했다.

뮬러 특검이 임명된 지 한 달 뒤인 2017년 6월 17일 트럼프 대통령은 돈 맥갠 당시 백악관 법률고문에게 전화를 걸어 "로드 로즌스타인 법무부 장관 대행에게 뮬러 특검 해임 지시를 전달하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맥갠은 지시를 거부했고, 오히려 사임 의사를 밝혔다. 이후 트럼프는 트위터로 '맥갠이 물러날 것'이라고 알렸고, 맥갠은 지난해 10월 사임했다. 만약 맥갠 고문이 트럼프의 뮬러 특검 해임 지시를 따랐다면 사법 방해 증거가 되는 것은 물론 탄핵 위기까지 갈 수 있었다.

세션스 장관은 러시아 스캔들 수사를 지휘해 자신을 방어하라는 트럼프의 요구를 끝까지 거부했다. 트럼프 선거 캠프에 있었다는 이유로 스스로 수사 지휘권을 포기했다. 결국 그도 지난해 11월 '트윗' 해임됐다. 대통령의 특검 수사 범위 축소 지시를 전달하지 않은 코리 루언다우스키 전 대선 선대본부장과 릭 디어본 전 백악관 비서실차장 등도 대통령의 부당한 명령을 따르지 않은 참모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