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식량난이 악화돼 탈북자가 늘 것을 우려해 중국이 북한과의 접경지역에 사상 첫 5G 검문소를 설치해 탈북자 및 밀수범죄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다.

9일 중국 국가이민관리국에 따르면, 중국 지린(吉林)성 퉁화(通化) 지역 국경순찰대와 중국 최대 이통사 차이나모바일은 중국 첫 5G망 국경검문소를 건설한다는 내용의 협약을 최근 체결했다. 5G 검문소가 들어설 곳은 퉁화시 지안(集安)의 윈펑(雲峰)댐 초소로, 광활한 산악 지형을 복잡한 도로망이 관통해 감시와 통제가 힘든 곳이다. 이민관리국은 "기존 4G망에 비해 10배 이상 빠른 5G망이 설치되면 지상순찰차, 감시카메라, 드론, 야간적외선 모니터, 인공위성 사진 등 방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집대성해 광범위한 지역을 사각지대 없이 초고화질로 볼 수 있는 VR(가상현실)안경 등 첨단장비 운용이 가능해진다"고 했다.

지안은 북한 만포와 마주 보고 있는 압록강 중류 지역으로, 탈북자와 각종 밀수품, 관련 자금이 거쳐가는 주요 길목이다.

국경 감시 강화와는 별개로, 지난 8일 지안~만포 간 다리가 정식 개통했다. 이 다리는 2016년 사실상 완공됐으나 대북 제재 분위기 속에서 통행이 미뤄지다 올해 북·중 수교 70주년을 맞아 개통이 이뤄진 것이다. 현지 중국 여행사들은 이날부터 만포를 오가는 1일 관광상품 운용에 나섰다.

그러나 제재 국면이 지속되는 한 본격적인 북·중 경협은 시기상조라는 분석이다. 일례로 중국 최대의 대북 교역 거점인 단둥항을 관리해온 단둥항그룹이 8일 법정관리에 들어갔다고 중국 매체들이 보도했다. 2005년 설립된 이 회사는 한때 연간 2억t의 물동량을 처리하며 북·중 교역의 최대 수혜자로 떠올랐으나 대북 제재가 강화된 2016년 이후 경영난을 겪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