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제4회 '서해 수호의 날'을 맞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오늘 대구로 가는 길, 마음 한쪽은 서해로 향했다"고 했다. 기념식이 열리는 국립대전현충원 대신 대구에서 열린 '로봇산업 육성전략 보고회'에 가면서 쓴 글이었다. 문 대통령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기념식에 불참했다. 이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의식한 듯 문 대통령은 "우리는 그 어떤 도발도 용서할 수 없으며 힘에는 힘으로 더 강력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했다.

서해 55용사 이름 부르며… - 22일 오전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피격, 연평도 포격 도발로 희생된 '서해 수호 55용사'를 추모하는 제4회 서해 수호의 날 행사가 열린 국립대전현충원에서 대전한빛고 학생들이 전사자들의 사진을 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았고 대신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했다.

'서해 수호의 날'은 제2연평해전,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도발로 희생된 '서해 55용사'를 추모하고 서해 수호 의지를 다지기 위해 2016년 제정됐다. 매년 3월 넷째 주 금요일에 기념식이 열려왔다. 문 대통령은 서해 수호의 날 행사에 한 번도 참석한 적이 없다. 작년엔 베트남 방문 일정 등을 이유로 이낙연 총리가 대신 참석했다. 이날도 대구 행사를 이유로 불참해 이 총리가 기념사를 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 경선 후보 시절이었던 2017년에는 토론회를 이유로 참석하지 않았다.

황교안 대표는 "북한의 눈치를 보느라 대통령이 불참한 게 아니냐는 얘기까지 나오는 것은 국가에도 국민에도 불행한 일"이라고 했다. 유승민 의원도 "국군통수권자인 문 대통령 불참은 국군 장병 사기를 꺾는 잘못"이라고 했다. 이날 한국당은 지난 20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천안함 피격 사건 등을 '불미스러운 사건'이라고 한 정경두 국방부장관에 대해 해임 건의안을 제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