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이승미 기자]배우 정영숙이 "나이가 드니 남자가 불쌍하더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정신줄 놓쳐도 사랑줄 꼬옥 쥐고 인생 첫 로망을 찾아 떠나는 45년 차 노부부의 삶의 애환이 스민 로맨스 영화 '로망'(이창근 감독, 메이스엔터테인먼트·제이지픽쳐스·MBC충북 제작). 극중 71세의 나이로 치매를 선고 받은 아내 이매자 역을 맡은 정영숙이 21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카페에서 가진 라운드 인터뷰에서 개봉을 앞둔 소감과 작품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했다.

1968년 TBC 6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 연극, 드라마, 영화를 오가는 50여년이 넘는 경력 동안, 약 100편의 필모그래피를 쌓아온 정영숙. 그는 여군, 부잣집 딸, 대책 없는 며느리, 다방 마담, 김정일 부인, 선덕여왕, 청각장애인, 엄한 시어머니 등 매번 다채로운 연기와 캐릭터를 보여주며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특히 최근 종영한 JTBC '눈이 부시게'에서 샤넬 할머니라는 역대급 캐릭터를 맡아 변신에 나이가 중요하지 않음을 보여줬다.

그런 그가 이번 작품 '로망'에서는 71세의 나이로 치매를 선고 받은 아내, 이매자 역을 맡아 샤넬보다 더욱 값진 감동 로맨스를 선사한다. 천청 벽력 같은 자신의 치매 선고에 이어 남편까지 치매에 걸리게 되자, "치매도 옮아요?"라며 혹 자신의 탓은 아닌지 먼저 걱정하는 우리 모두의 어머니의 모습과 아른아른 잊혀지는 삶의 기억 속에 더욱 애틋해지는 사랑으로 남편의 손을 꼬옥 잡은 노부부의 로맨스를 펼쳐낼 예정이다.

인터뷰 내내 정영숙은 '부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나이가 들어보니까 남자가 그렇게 불쌍하더라. 젊을 때는 몰랐는데 나이를 먹고 보니까 너무너무 불쌍해보이더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낸 그는 "우리나라는 가부장제로 인해서 여자가 희생이 많았다. 저부터도 결혼하고 나서도 남자는 냉장고를 열면 안되는 줄 알았다. 밥도 내가 가져다 줘야 먹었다. 그런데 그게 나이먹더니 다 변하더라. 요새는 제가 김치찌개라도 끓여먹으라고 가르쳤다. 설거지 하는 것도 가르쳐 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바뀐 세대를 절실히 느꼈다며 에피소드를 전했다. "요새 젊은 시대는 달라진 것 같다"라며 어느 날 아들집에 가니까 아들이 음식물, 오물 쓰레기를 버리고 있더라. 그때는 다른 건 다해도 쓰레기 봉투는 여자가 들고 가야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뭐라고 하지는 않았다. 나도 고부간의 갈등이 깊었기 때문에 티를 내지 않으려고 했다. 그런데 그 이후에 촬영장에서 젊은 스태프들에게 '남자가 음식물 쓰레기를 들고 가서 놀랐다'고 말하니까 스태프들이 모두 '우리도 다 그런다'고 하더라. 제가 시대가 바뀐걸 몰랐다. 말도 생각도 조심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 전했다.

한편, '로망'은 이창근 감독의 첫 장편 연출 데뷔작이다. 이순재, 정영숙을 비롯해 조한철, 배해선, 진선규, 박보경, 이예원 등이 출연한다. 4월 3일 개봉.

smlee0326@sportschosun.com 사진 제공=배급사 (주)메리크리스마스

일본 최고급 '금장 골프 풀세트' 75%할인 '50만원'대 판매
허안나 "안영미, 내 결혼식서 19금 춤…"
주진우 "김학의 영상 확인…갑자기 성관계"
배연정 "故박정희 시절 때 청와대 호출..."
시신 수습하려던 경찰이 겪은 충격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