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8일 "청와대의 지시나 개입 없이 특정인 찍어내기와 낙하산 인사가 이뤄졌겠느냐"며 "누가 개입했는지 끝까지 밝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야당은 "독재 정권의 내로남불"이라며 특검 도입도 요구했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블랙리스트로 감옥 간 사람이 한둘이 아닌데, 권력을 잡았다고 자신들 문제는 그냥 넘어가려 한다면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라고 비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 폭로가 사실로 드러난 만큼 특검이 불가피하다"고 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이번 정권의) 블랙리스트 의혹은 더욱 가중처벌해야 한다는 것이 촛불 국민의 상식이자 요구"라고 했다.

의혹을 최초 제기한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 측은 이날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전국 330개 공공 기관장과 감사(監事)들의 재직 유무·임기 등을 엑셀 파일로 정리했었다"며 "이인걸 특감반장이 이 리스트를 두고 '(현 정부 인사들을 위해)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줘야 한다'며 사실상 전 정부 인사들에 대한 표적 감사를 지시했다"고 했다. 검찰은 환경부 블랙리스트 문건이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나 청와대 쪽으로 보고가 됐는지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해 "드릴 말씀이 없다"며 별도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작년 12월 김 전 수사관이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처음 제기했을 때 "문재인 정부 유전자에는 민간인 사찰 DNA가 없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적극 해명했던 것과는 미묘하게 달라진 모습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은 변화가 없다. 검찰 수사 과정을 지켜볼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