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 獨 대학과 고혈압 치료제 개발

전남대학교 병원 전경. /전남대병원 제공

전남대학교병원 연구팀이 독일의 유명대학과 함께 새로운 고혈압 치료제를 개발했다.

전남대병원은 심혈관계융합연구센터 기해진 연구교수와 박사과정 재학생 최신영씨 등으로 구성된 연구팀이 독일 하인리히하이네대학과 공동 연구를 통해 새로운 HDAC(히스톤 탈아세틸화효소) 억제제인 ‘LMK235’가 혈압 강하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고 30일 밝혔다.

이 연구팀의 논문(제1저자 최신영·교신저자 정명호 교수·기해진 연구교수)은 제목으로 최근 국제학술지 ‘Journal of Cellular and Molecular Medicine’에 실렸다. 이번 연구 결과는 기해진 연구교수의 주도로 하인리히하이네대학 토마스 쿠르츠 교수와 5년간의 생쥐 실험을 통해 밝혀졌다. "이번 연구는 ‘LMK235’가 고혈압 치료제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료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기해진 연구교수팀은 전남대병원 심혈관계융합연구센터의 고혈압·심부전 연구를 이끌고 있으며, HDAC 억제제를 통한 획기적인 고혈압 및 심부전 치료제 개발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연구팀은 그동안 'Circulation', 'Circulation Research' 등 국제학술지에 많은 논문을 발표했으며, 최근 황칠나무 추출물(Gentisic Acid)을 심부전 치료제로 개발해 특허 출원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