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탈당으로 해결될 문제 아니다"
민평당 "안하무인...국회의원 자질 없어"
바른미래당 "변명과 선동의 기자회견"

20일 탈당(脫黨)을 선언한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해 야당들은 "국민적 분노를 면피하기 위한 솜털 같은 조치" "변명과 선동의 기자회견" "안하무인하고 오만하다"며 일제히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소관 상임위와 관련된 사업 지역의 부동산을 대량으로 매입한 행위는 탈당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며 "문재인 정부는 일반 국민들에게는 집 2채만 있어도 투기꾼 취급을 하더니, 손혜원 의원은 대출받아 목포 일대 많은 노른자위 부동산을 사들였는데도 감싸기 급급한 모습"이라고 했다. 이어 "손 의원이 문화재 살리기를 위한 진정성이 손톱만큼이라도 있다면 지금이라도 목포의 모든 토지와 가옥을 국가에 헌납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국민들께서는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잘못을 솔직하게 시인하고 사과하면서 검찰 수사를 받겠다고 하기를 기대했다"며 "국민적 분노에 눈 하나 깜짝 않고 민주당 최고위에서는 손혜원 의원을 감싸는 결정을 내리더니 오늘은 홍영표 원내대표가 함께한 자리에서 손혜원 의원이 탈당 결정을 내렸다. 국민적 분노를 무마하고 면피하고자 취한 솜털 같은 조치로 보인다"고 말했다.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투기 의혹’ 해명과 자신의 거취를 포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탈당으로 끝내겠다는 (손 의원의) 뻔뻔하고 오만한 민 낯이 부끄럽다. 의원직 사퇴가 답"이이라며 "변명과 선동의 기자회견"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은 바보가 아니다. 이쯤 되니 현 정부가 얼마나 지저분한지 알 수 있다"며 "정치인의 기본은 진실한 성품이다. 여론을 제대로 파악하기 바란다"고 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에 대해 "손 의원의 태도는 안하무인이고, 국회의원으로서 자질이 없다. 탈당이 아니라 국회를 떠나는 것이 좋겠다"고 비판했다. 그는 "브랜드 기술자가 정치 기술자로 변신해서 오만해진 것 같다. 민주당을 더불어민주당으로 개명했다고 자부심을 갖고 있는 모양인데, 공적 정신에 가득 찬 진정한 민주당원이 되려면 멀었다"며 "직무연관성이 있는 공직자가 주변인까지 동원해 한 지역에 20여채씩 집을 갖고 있는 것을 용납할 국민은 없다"고 말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손 의원에 대해 "제기된 의혹에 시종일관 ‘억울하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판돈을 키우는 베팅 마냥 의혹제기 당사자들에게 ‘무엇을 걸 것이냐’고 압박하는 자세는 엉뚱한 판만 키웠다"고 했다. 이어 "국민들이 손 의원에게 묻고 있는 것은 사인(私人) 손혜원인 아닌 공인(公人)인 국회의원 손혜원 의원의 행위가 타당했느냐"라며 "공익의 대변자인 국회의원이 공적인 지위를 통해 사익을 앞세웠다면 명백히 이해충돌금지의 원칙에 위배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