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박 대표 기자회견 "인도적 안락사" 주장
"모든 책임 저한테…"라면서 대표직 사퇴 안해

‘유기 동물 안락사 의혹’을 받고 있는 동물보호단체 ‘케어(Care)’의 박소연 대표가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구조 동물의) 80%를 살리고 20%를 고통 없이 보냈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19일 오전 10시 서초구 한 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다"며 "의혹 해소에 최대한 협조해 책임을 다하겠다"고 했다.

구조동물 안락사 의혹을 받고 있는 동물보호단체 '케어(Care)' 박소연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의 한 빌딩에서 열린 기자회견장에 들어서 인사하고 있다.

박 대표는 안락사시킨 것은 맞지만 인도적 결정이었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수년동안 안락사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리지 못했다. 용기가 나지 않았다. 큰 논란이 될 것이 두려웠다"며 "내부적으로 소수 임원들만 합의해 안락사를 해왔다"고 했다. 그러나 "케어가 그동안 해 왔던 안락사는 인도적인 안락사였음을 분명하게 말씀드린다"고 했다.

그는 동물을 구조한 뒤 소수 구조동물을 안락사하지 않았더라면 나머지 동물들이 도살당하는 위기에 처했을 것이라고 했다. 박 대표는 "대한민국에는 안락사마저 사치인 동물들이 너무 많다"며 "그들의 고통을 직시하는 것이 불편하다고 하는 게 동물권운동이 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취제를 쓰지 않고 안락사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이 원칙을 어긴 적이 없다"며 "수의사도 쓰지 않는 고가의 마취제를 써 왔고 양도 충분히 쓰게 했다"고 반박했다.

수의사가 아닌 케어 직원들이 직접 안락사를 한 데에 대해 "낯선 수의사를 동물들이 너무 무서워했고, 매일 돌보던 우리가 해주니 아이들이 고통없이 갔다"며 "동물의 입장에서 가장 합리적인 안락사는 수의사가 하는 것이 아니라 매일 돌봐주던 사람이 측은지심으로 하는 안락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대표는 "더 많이 비난받겠다. 하지만 부탁드린다. 이 순간을 동물권에 관심을 갖는 기회로 이용해주길 바란다"며 "저를 떠나게 하고싶으면 제발 개고기와 도살을 없애 달라"고 했다. "당장 떠나겠다"고도 했다.

박 대표는 지난 14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안락사에 대해 언급한 케어 내부고발자에 대해 "내부고발자는 그 가슴아픈 행위를 직접 1년동안 하면서 증거를 차곡차곡 모아왔다"면서 "안락사를 마음 아파하는 사람이 1년 동안 증거를 모았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했다.

충주의 유기동물보호소 땅을 개인 명의로 구입한 데 대해서도 박 대표는 "당시 그 땅이 농지였기 때문에 개인 명의로 사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동물들이 다른 보호소에서 당장 쫓겨날 위기에 처한 절박한 상황이었다"며 "개인 명의가 맞지만 케어의 것이라는 이사들의 인감 도장을 받은 공증까지 받아놨다"고 말했다.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은 동물보호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의 한 빌딩에서 열린 기자회견장에서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박 대표는 대표직을 사퇴하지 않을 뜻을 내비쳤다. 그는 "30~40대를 동물들과 같이 살아오면서 대표직이 너무 버거웠던 사람이다. 대표직에 연연하지 않는다"면서도 "하지만 케어가 그나마 정부의 잘못된 정책과 맞서 싸울 수 있는, 올바른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단체이기에 케어가 이대로 무너지는 걸 두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박 대표는 "개 농장에서 아이들 구조해서 열심히 살렸다"며 "나에 대한 비난은 얼마든지 해도 좋다. 그런데 정부 지원조차 받을 수 없는 동물 구조 현장의 현실도 이야기해 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