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는 지난해 12월 31일 서울 종로구 강북삼성병원에서 정신과 진료를 받던 30대 남성이 의사를 흉기로 찔러 살해한 사건과 관련해 "정부와 정치권이 심각성을 인식하고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는 1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의료인에 대한 환자와 보호자의 폭행은 수시로 이루어져 왔으며 살인사건 역시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의료계는 그 동안 정부와 정치권을 향해 위험에 노출된 의료진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요구해 왔지만 번번히 좌절돼 왔다"고 했다.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 병원에서 정신과 진료를 받던 외래 환자 박모(30)씨가 휘두른 흉기에 찔려 의사가 숨졌다.

이어 "진료현장에서 폭행 의도를 가진 사람의 접근에 대해서 의료진은 무방비 상태이고, 개인의 힘으로 예방하거나 해결할 수 없다"며 "이번 사건은 의료기관 내 어디에서든 의료진을 향한 강력범죄가 일어날 수 있으며 우리 사회의 인식과 대처가 여전히 현실과 얼마나 동떨어진 것인지 적나라하게 보여준다"고 했다.

또 의협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다시는 이런 불행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의료인에 대한 폭력사건에 대해 사회 전체적으로 인식의 재고가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번 사건은 양극성 장애(조울증)를 앓던 환자가 저질렀다. 의협은 "이 사건이 정신질환자에 대한 막연한 오해나 사회적 편견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정신질환자의 의료 이용의 문턱이 더 낮아져야 하며, 정신질환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를 어렵게 하는 사회적 인식과 불합리한 제도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