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해결사(fixer)’로 불렸던 마이클 코언(52) 변호사가 1심에서 징역 3년을 선고 받은 것과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13일(현지 시각) "나는 결코 마이클 코언에게 법을 어기라고 지시하지 않았다"고 밝히며 선 긋기에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와 폭스뉴스 인터뷰 등을 통해 "코언은 변호사였고, 법을 알아야 했다"라면서 이 같이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였던 마이클 코언이 지난 12일 미국 뉴욕연방지방법원에서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법적 공방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다면 그 책임은 변호사에 있다"면서 "이게 변호사가 (의뢰인으로부터) 돈을 받는 이유"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변호사가 실수하면 큰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며 "이것이 그들이 월급을 받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앞서 코언은 2016년 대선 때 선거를 의식해 여성 2명에게 트럼프 대통령과의 성관계에 대한 입막음 돈을 준 혐의가 인정돼 유죄 판결을 받았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많은 선거자금 전문 변호사들은 내가 선거자금법과 관련해 어떤 위법도 저지르지 않았다고 말한다"며 "이것은 선거자금이 아니기 때문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면서 "코언은 나와 관련 없는 많은 혐의에 대한 유죄이다. 그러나 그는 범죄가 성립되지 않거나 민사상으로 보더라도 유죄가 아닌 두 가지 선거 캠페인 혐의와 관련해 유죄를 인정했다"며 "단지 대통령을 곤란하게 만들고 징역 형량을 많이 줄이기 위해, 그리고 그 가족들이 일시적으로 곤경을 모면하기 위해 혐의를 인정한 것"이라고 코언을 비난했다.

코언은 전날 선고 직전 "나의 유약함과 맹목적 충성이 내가 어둠의 길을 택하도록 이끌었다"며 "그(트럼프 대통령)의 더러운 행동을 덮어주는 것이 나의 의무라고 느꼈다"고 언급했었다.

수사와 재판에 속도가 붙으면서 대통령 ‘탄핵’이나 ‘기소’에 대한 언급도 늘어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 지시로 돈을 줬다는 코언의 진술이 인정된다면 트럼프 대통령도 유죄가 되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변호인인 루돌프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은 "트럼프 대통령 관점에서는 (선거가 아니라) 가족을 보호하려는 것이었다"며 방어막을 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