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찬성이 11일 열린 UFC 파이트 나이트 139 메인이벤트에서 경기 종료 1초를 남기고 야이르 로드리게스의 팔꿈치에 얼굴을 맞고 KO패 당했다. 덴버(미국 콜로라도주)=USATODAY 연합뉴스

승리에 단 1초를 남기고 쓰러졌다.

'코리안 좀비' 정찬성이 경기 직전 상대에 오른쪽 팔꿈치 공격에 KO패를 당했다.

UFC 페더급 랭킹 10위인 정찬성(31·코리안좀비MMA)은 11일 미국 덴버 펩시센터에서 열린 UFC 파이트 나이트 139 메인이벤트 페더급 매치에서 5라운드 마지막 1초를 남기고 랭킹 15위 야이르 로드리게스(25·멕시코)의 팔꿈치 공격에 쓰러졌다.

정찬성으로서는 중요한 경기였다. 정찬성은 지난해 2월 군복무를 마치고 치른 데니스 버뮤데즈와의 복귀전서 1라운드 KO승을 거뒀지만 무릎 십자인대 파열 부상으로 이후 치료와 재활에 몰두했다. 1년 9개월만의 복귀전이 챔피언 매치로 가는 길목이었다. 당초 상대는 랭킹 3위인 에드가 프랭키(37·미국)였다. 정찬성은 프랭키를 꺾은 뒤 챔피언인 맥스 할로웨이에게 도전장을 낼 생각이었다. 하지만 대회 2주전 프랭키가 부상으로 뛸 수 없게 되자 대체 선수인 로드리게스와 붙게 됐다.

정찬성의 화끈한 경기가 기대됐지만 반대였다. 로드리게스가 화려한 킥으로 정찬성에게 도발했지만 정찬성은 안정적으로 포인트를 따내면서 경기를 주도했다.

1라운드 초반부터 로드리게스는 태권도 선수 출신답게 로킥 공격을 간간히 하면서 타이밍을 잡는 모습을 보였고, 정찬성은 돌진하며 펀치를 냈다. 1분여를 남긴 상황에서 정찬성의 왼손 펀치가 로드리게스의 얼굴에 맞으면서 로드리게스가 잠시 휘청거리기도 했다.

2라운드 초반 로드리게스에게 태클을 걸어 테이크다운을 시도했지만 실패. 이후 둘이 클린치 싸움을 하다가 로드리게스의 왼쪽 니킥이 정찬성의 낭심으로 향해 로블로가 되며 정찬성이 잠시 고통을 호소했다. 로드리게스는 하이킥과 로킥을 적절하게 섞으며 정찬성의 접근을 막았다. 하지만 정찬성은 빠른 타이밍에 돌진하며 펀치를 뻗으며 계속 공격을 가했다. 한차례 로드리게스의 하이킥에 맞기도 했지만 정찬성은 꾸준히 공격하며 유리하게 2라운드를 마쳤다. 3라운드에서도 로드리게스가 강력한 킥과 변칙적인 모션으로 먼거리에서 정찬성에게 위협을 가했고, 정찬성은 연타로 로드리게스의 빈틈을 파고들었다.

4라운드 들어 로드리게스의 체력이 떨어졌는지 킥 공격이 잦아들었고, 둘이 스탠딩으로 펀치 싸움을 했다. 라운드 중반에 정찬성의 라이트가 로드리게스의 얼굴에 맞으면서 로드리게스가 휘청이기도 했다.

정찬성은 예전과 달리 기회가 와서도 침착하게 경기를 운영했다. KO를 노리기 보다는 5라운드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능력을 보여줬다. 참고 참으며 체력 소진을 막고 5라운드까지 경기를 이끌었다.

마지막 5라운드에서도 정찬성은 무리하지 않았다. 계속 공격을 했지만 무리한 공격이 없었다. 거리를 유지하면서 상대의 힘있는 킥을 피하고 기습적인 펀치로 점수를 따냈다. 5라운드에서도 정찬성의 체력은 문제가 없었다. 5라운드 내내 꾸준한 모습. 불리함을 느낀 로드리게스가 변칙적으로 태클을 걸면서 테이크다운을 시도했지만 이 역시 잘 피해냈다. 2분을 남기고 왼손 펀치가 정확히 들어갔지만 정찬성은 더 들어가지 않고 페이스를 유지했다.

마지막 로드리게스의 제스쳐에 펀치 대결을 한 것이 승리를 놓치는 일이 됐다. 10여초를 남기고 로드리게스가 갑자기 두 팔을 들어 팬들의 환호를 유도했다. 마지막에 팬들을 위해 펀치대결을 하자는 뜻. 정찬성이 이를 받아들여 마지막 10초를 남기고 둘이 펀치 대결을 펼쳤다. 정찬성은 공격을 위해 팔을 뻗었고 그때 몸을 숙였던 로드리게스의 오른쪽 팔꿈치가 정찬성의 얼굴을 가격하며 정찬성이 쓰러졌다. 이후 곧바로 부저가 울렸지만 심판은 KO를 선언했다. 마지막 멋진 끝내기를 하려다가 일격만을 노리던 상대에 당하고 말았다. 권인하 기자 indyk@sportschosun.com

마지막 찬스! 일본 '골프풀세트' 60%할인 '40만원'대
"다 가짜" 무대 난입 '엉덩이 대회' 참가자
진미령 '확 달라진 얼굴' 딴 사람
父와 통화하는 송지아…박잎선 표정이..
김숙 "목욕탕서 내 몸 구경하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