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산도 공항 건설을 둘러싸고 8년째 계속 중인 회의가 또다시 결론을 못 내리고 다음 달로 넘어갔다.

환경부 국립공원위원회는 지난 19일 회의를 열어 공항 건설 여부를 판단하려 했으나, "추가 검토가 필요하니 심의를 연기하자"는 정부 측 위원과 "이제 와서 무슨 소리냐"는 환경단체 등 민간 위원이 부딪쳐 10시간 동안 본건과 무관하게 심의 연기 여부만 토론했다.

이 과정에서 신안군수와 환경부 차관이 독방에서 독대하는 동안, "차관이 감금됐다"고 환경부 직원이 경찰을 불러오는 상황도 잠시 벌어졌다. 국립공원위는 이날 밤 11시 40분쯤 결론 없이 정회를 선언했다.

국립공원위는 이날 오후 2시부터 국토교통부 서울지방항공청이 흑산도에 소규모 공항을 건설하기 위해 제출한 국립공원계획 변경안 심의를 시작했다. 흑산 공항 건설 여부에 대한 전문가와 지역 주민 의견을 토대로 공항 건설 여부를 심의하는 게 이 회의의 목표였다.

그러나 회의 하루 전날(18일) 사업자인 서울지방항공청이 일부 사안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며 연기를 요구하고 나서면서 국립공원위 일정이 꼬이기 시작했다.

국토부와 행정안전부 등 정부 위원들은 심의를 2개월 연기하자고 주장한 반면, 환경단체 등을 중심으로 한 민간 위원들은 "이미 충분히 검토가 이루어진 사안"이라며 표결을 요구했다. 양측이 팽팽하게 부딪쳐, 결국 본안건은 다루지도 못한 채 10시간 동안 격론만 오갔다.

같은 시각 국립공원관리공단 서울 사무소 앞에서는 흑산도 주민들이 모여 장외 투쟁을 실시했다. 주민들은 "왜 환경부가 비행기 안전성이나 공항 경제성을 공원위원회에서 따지나"라며 "환경부는 환경·조류·식생·해양 같은 문제만 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또 "환경부가 환경 단체의 목소리만 대변하고 있다"며 "주민들이 섬에 남아서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흑산 공항 건설 사업은 지난 2011년부터 필요성이 제기돼 2016년 정부의 흑산 공항 개발 기본계획이 고시됐으나, 국립공원위 심의를 통과하지 못했다.